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 - 마음의 기초체력을 올리는 진짜 휴식의 기술
김은영 지음 / 심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제목이 마치 내 마음 속을 그대로 들여다 본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공감 갔던 책이 바로 『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 이다. 쉬고 있지만 이후에 해야 할 일을 생각하고 그러다보면 내가 이렇게 쉬는게 맞는 건가 싶고 먼저 해놓고 나면 편히 쉴까 싶어 하면 또 다른 게 생각난다.

게다가 여러가지 생각도 있고 고민까지 더해지만 이게 쉬는 건가 싶어지고 그래서 그냥 뭔가를 하자 하니 몸도 마음도 만성 피로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궁금했던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마음의 기초체력을 올리는 진짜 휴식의 기술'이 궁금했기에.



이 책의 저자인 김은영 작가는 서울대학교 정신건강 전문의로 보통 우리가 휴식이라고 생각하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상태라고 생각했던 것에 반대를 표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건 휴식이 아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진짜 휴식일까? 단순히 쉬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진짜 나의 심신이 지치고 피로한 원인을 먼저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일종의 맞춤형 휴식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먼저 책에서는 우리가 지치는 이유를 알아보는데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우리를 쉬지 못하도록 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의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고 이는 가만히 있는다고 해서 진정한 휴식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두 가지 트랙의 휴식 방법을 제시하는데 마음의 기초체력을 올림으로써 휴식을 취하고 소중한 에너지를 지키는 것으로 이 휴식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두 가지의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책을 통해 잘 알려준다. 생각해보면 나는 마음이 불안한 요인이 가장 큰 것 같다. 책을 보면서 저자가 제시한 불안에서 벗어나는 방법들을 매일 조금씩이라도 실천하면서 부정적인 감정 역시 내 마음 속에서 흘려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마도 가장 정확한 휴식의 방법이 아닐까 싶다. 쉽지 않겠지만 이 책을 통해 원인과 방법을 알았으니 얼마나 다행인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