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 - 이 시대 전방위 창작자들의 '최애' 만화 고백담
곽재식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3월
평점 :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는 9인의 크리에이터(창작자)가 전하는 각자의 인생 만화 그리고 최애 만화 고백담이다. 책을 보면서 과연 나의 최애 만화이자 인생 만화는 무엇인가를 생각해보니 단연코 0순위는 '빨강 머리 앤'이다.
그렇다면 9인의 크리에이터분들은 어떤 인생 만화에 소개하고 있을까? 그중에 나도 보았고 좋아하는 만화는 얼마나 될까 싶은 궁금증이 생겼던 게 사실이다.

무려 9인의 크리에이터가 공저자이고 각자가 한 편의 만화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기에 책의 두께도 비교적 두껍고 책에 소개되는 만화 리스트도 제법 많고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다작의 대표적인 인물인 곽재식 크리에이터와 우연히 알게 된 후 너무나 공감했던(이건 페미니즘과 상관없이 대한민국의 며느리라면 공감할 이야기다.) 『며느라기』의 저자인 수신지 크리에이터의 인생 만화가 가장 궁금했던것 같다.
책에서는 크리에이터분들의 추억 속을 들여다보듯, 그들의 추억을 함께 나누듯 최애 만화와 관련한 27편의 이야기가 실려 있는데 알고 보니 이 에세이는 2024년 8월부터 12월까지 포스타입이라는 플랫폼에서 연재가 되었던 이야기라고.

책을 보면 굉장히 익숙하고 나도 본 적이 있는 만화 영화도 있지만 책을 통해 처음 보는 만화도 있고 이름만 아는 만화도 있다. 또 만화라고 하면 왠지 당연하게도 TV에서 방영되었던 코난이나 빨간 머리 앤과 같은 만화 영화이겠거니 싶었지만 그보다는 좀더 넓은 의미로 단행본으로 출간된 일종의 에세이 장르로 분류될 수 있는 일러스트가 그려진 작품도 있다. 수신지 작가님의 인생 작품에서는 마스다 미리의 에세이가 등장한다.
해당 만화에 대한 이야기, 그 만화가 좋은 이유, 만화 속 이야기를 커가면서 돌이켜보니 어른이 된 지금은 어떤가 하는 생각까지도 만나볼 수 있는데 단순히 줄거리나 에피소드 정도만 담고 있지 않아서 좋았다.어릴 적 보던 만화가 지금 생각해보니 같은 느낌이 아닐수도 있다. 나에게 대표적인 작품은 둘리 시리즈였다. 당시 보던 때는 고길동 아저씨가 참 야박하다 싶었지만(그 와중에도 객식구들이 많고 좀 버릇없다 싶긴 했다.) 지금 보니 런닝 바람에 모로 누워 잠들어 있는 모습이 그렇게나 측은하게 느껴질 수가 없다. 그 모든 객식구를 건사했지만 정작 누구도 고마워하지 않고 힘들게 일하다 돌아 온 집에서는 맘 편히 쉴 수 조차 없었으니 말이다.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덧붙여져 있어서 좋았던 것이다. 마냥 어릴 적 추억 이야기만은 하는게 아닌, 어떻게 보면 인생이라는 넓은 의미에서 바라보니 그때의 의미가 이런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구나 싶은 그런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서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된다. 그러니 그 만화를 좋아한다는 9인의 크리에이터에겐 최애 만화, 인생 만화라 이름 붙일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크리에이터의인생만화 #곽재식 #김겨울 #수신지 #알에이치코리아 #리뷰어스클럽 #크리에이터 #인생만화 #만화고백담 #최애만화 #에세이 #덕후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