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나를 지키는 법 - 생활밀착형 에피소드로 보는 32가지 법률 상식
윤종훈 지음 / 제이펍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정말 별거 아닌 일에도 법률 분쟁이 휘말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이다. 자칫 죄가 없어도 상대가 작정하고 고발이나 고소를 하면 대응을 해야 하는 것도 있고 아니면 몰라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범법을 저지르거나 아니면 법을 몰라서 억울한 상황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기본적인 법률상식이나 사회법률은 좀 알고 있어야 적어도 억울한 일은 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같은 이유로 생활밀착형법률상식을 담고 있다는 『언제나 나를 지키는 법』이 궁금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일반인을 위한 기본적인 법률 상식을 소개하는데 그 내용이 생활밀착형 에피소드를 통해서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하고 있는 점이 좋다.
참고로 책에 소개된 에피소드는 총 32가지이다. 사람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법부터 시작해 직장인으로서 겪을 수 있는 법은 물론 일상 속 법은 물론 돈과 관련한 법 이야기도 나온다.

적어도 이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법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던 이유는 진짜인지 가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소위 커뮤니티에 올라왔다는 그래서 실제로 뉴스에까지 소개되어 법률 전문가들이 그에 대한 견해를 들려주었던 사례들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때 소확횡이라는 말이 있었다. 소확행에 빗댄 말로 탕비실에 구비된 물품을 조금씩 집으로 가져가는 것인데 이것은 분명히 횡령죄에 해당할 수 있는 부분이라 조심해야 한다. 게다가 법이 이상한 것인지 청소년 신분을 속이고 가게에 들어간 청소년들에게 술을 팔아서 가게가 영업정지를 당하는 사례를 볼 수 있는데 사는 사람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파는 사람은 문제라는 점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었다.
이외에도 직장인들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직장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법 사례들이 나오는데 혹여라도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 내용을 참고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든다.  

개인적으로는 일상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분쟁과 돈에 관련한 에피소드에 관심이 많이 갔는데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곳은 금연 아파트인데 알고 보니 아파트 전체가 금연이 아니라 금연을 해야 하는 구역과 괜찮은 구역이 있다는 사실에 과연 이걸 금연 아파트라고 해도 되는 건가 싶었다. 

그리고 요즘 모 프로그램에서도 많이 제보되는 보복운전과 모욕죄에 대한 부분도 제대로 알 수 있었고 돈과 관련한 부분에서는 확실히 일반인들이 경험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잘 봐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덧붙여 정확한 법률 상식을 더 많이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관련 사이트도 알려주니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언제나나를지키는법 #윤종훈 #제이펍 #리뷰어스클럽 #법률상식 #사회법률 #생활밀착형법률상식 #법률생존기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