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능 스위치 -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 86
하쿠호도 히트 습관 메이커스 지음, 정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평점 :
상품의 광고를 보다보면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어느 매체에서 히트 상품으로 몇 년 연속 선정되었다는 문구이다. 이는 그만큼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상품이라는 말이기도 하다. 내가 소비하는 것과는 별개로 너무 히트여서 줄서서 사고 예약해서 사고 때로는 구매하기 위해서 판다는 상점을 실시간으로 검색 하거나 각 상점의 재고를 확인하기도 한다.
요즘은 방송에서 화제가 된 음식들이 편의점과 콜라보를 해서 판매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이런 히트 상품은 도대체 어떤 비결(비밀)을 가지고 있길래 고객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것일까?
『본능 스위치』는 바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들려줄 것이다. '고객의 무의식을 사로잡은 히트 상품의 비밀'이 무려 86가지나 있다고 말하는데 실제로 책을 펼쳐보면 우리에게도 익숙한 히트 상품들을 예시로 들어서 보여주기 때문에 꽤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히트 상품의 핵심 비법이자 비밀로 꼽는 것은 바로 '본능 스위치'로 본능이 이성을 이기는 순간 우리의 지갑이 열린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판단을 넘어서 본능적으로 사고픈 마음이 들게 하는 그 순간이 어떻게 보면 본능 스위치가 켜졌다고 볼 수 있는 셈인데 책에서는 이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이 나오고 이러한 본능 스위치에는 다섯 가지 종류가 있으며 이어서 구체적으로 각각의 본능 스위치에 대한 설명과 그에 해당하는 히트 상품들이 소개되는 구성이다.
실제로 굳이 없어도 되는, 없다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상품들이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사고 마는 상품들이기도 한데 이런 상품들은 과연 우리의 어떤 본능을 건드렸길래 우리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소비자의 이런 심리를 파악해 물건을 만들고 그에 걸맞는 마케팅과 광고를 했을 때, 이것들이 잘 조화를 이루면 소위 대박 상품, 히트 상품이 되겠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었다.
책은 그 정도로 마케팅 등에 문외한인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주고 히트 상품과 관련한 비밀을 이렇게 본능과 관련해서 설명을 해주는 책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