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말인지 이해하셨어요?
로저 크루즈 지음, 김정은 옮김 / 현암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에 심각한 문제를 보이는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이 화제인 가운데 유독 눈길을 끄는 제목의 책을 만났다. 

특히나 『무슨 말인지 이해하셨어요?』라는 제목이 책이 그것인데 엄연히 '아' 다르고 '어' 다름에도 불구하고 분명 같은 단어를 말하지만 그 의미 파악에 있어서는 너무나 다른 각자의 해석이 나올 경우 단순히 소통의 오류를 넘어 커다란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문해력만이 아니라 좀더 넓은 의미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한 문제까지 다르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책이였다.
다양한 기술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소통이 가능해졌지만 그런 이유 때문인지 오히려 그로 인해 나타나는 의사 소통의 오류까지 줄어든 것은 아닌데 이 책은 우리의 의사소통에서 문제 즉, 오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다각도적 측면에서 먼저 알아본다. 

분명히 오해를 낳는 요소들이 있고 심리적인 요인도 있으며 놀랍게도 사람들마다 지각의 차이에도 문제가 있다고 한다. 게다가 이중적 의미나 발음 등과 같은 단어에서 오는 오해는 물론 표현상에 있어서의 문제 역시 다루고 있다. 

이외에도 비언어적 표현, 인지적 요인, 사회적 요인은 물론 문해력과도 관계가 있을 맥락에서 오는 오류 등을 다루고 있는데 사실상 우리가 의사소통에서 겪을 수 있는 오류의 원인은 모두 다루고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이다. 

만약 평소에 자신이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고 생각하거나 반대로 자신의 말을 상대가 잘 못 알아듣다는 생각이 들다면(아니면 상대로부터 그런 이야기를 듣는다면)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10가지의 원인 속에 그 해답이 있을 것이다. 

평소 자신의 대화 방식이나 말하기 기법과 관련해서도 한번 돌이켜볼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고 나아가 어떻게 말하는 것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를 오해나 오류 없이 그대로 전달할 수 있는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기에 숙독하면 많은 도움이 될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