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페이스
R. F. 쿠앙 지음, 신혜연 옮김 / 문학사상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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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의 성공을 축하하던 자리에서 축하의 대상이 갑작스레 죽음을 맞이한다면, 그 죽음이 나에겐 기회로 다가온다면 과연 그 기회를 잡을 것인가 말 것인가. 물론 사실이 밝혀질 경우 도덕적, 법적으로도 상당히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임엔 틀림없다. 하지만 그 기회가 어쩌면 자신이 그토록 바라던 성공으로 가는 확실한 방법이라면 말이다.

『옐로페이스』라는 제목처럼 온통 노란색인 바탕에 어딘가 모르게 주변을 살피는 것 같은 눈동자만 그려져 있는 작품이 눈길을 끈다. 이 작품의 작가인 R. F. 쿠앙은 이미 20대 중반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곳에서 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그 능력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제목이 주는 다분히 인종차별적(사실 예로페이스가 아시아인의 용모를 표현하기 위해 과도하게 분장하는 것이라고 한다)인 내용을 엿볼 수 있지만 거기에서 멈추지 않는다는 점이 흥미롭다. 

물론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작가 역시 중국계 미국인이라고 하는데 이 책이 단순히 인종차별을 겪는 아시아인의 이야기를 그려냈다면 그다지 특별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심각한 사회문제이나 이미 소재로서는 지극히 평범하기 때문인데 작품 속에서는 준과 아테나라는 두 인물의 상반된 모습이 그려지는데 같은 예일대학 출신이라는 것 외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는, 보통의 인물설정과는 정반대의 준과 아테나의 모습이 흥미를 끈다. 

준은 지나치게 평범한 백인 여성으로 아테나는 중국계임에도 불구하고 서구적인 외모와 체형, 그리고 뛰어난 글쓰기 능력으로 출판계의 스타 신예 작가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혹시 작가님이 이런 분위기이신가 생각해보게 된 대목이기도 하다)


그렇게 너무나 다른 두 사람, 어느 날 아테나의 작품이 넷플릭스 영상화 계약이 이뤄지면서 두 사람은 축하의 술자리를 가지는데 충격적이게도 아테나가 팬케이크로 인해 질식사를 하게 되고 정말 우연하게도 준은 아테나가 아직 발표하지 않은 소설 초고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동안 변변하게 제대로 된 작품을 쓰지 못했던 준은 해서는 안되는, 아테나의 작품을 손본 후 자신이 쓴 것처럼 출간하기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내용은 다분히 아테나가 썼음직한 중국인 노동자들이 인물 설정으로 출판사에서는 혹시나 있을 문제를 고려해 그녀의 정체를 정확히 밝히지 않으면서 출간을 하게 되고 출판사의 많은 홍보 덕택인지 이 작품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어버린다.

사실 준도 처음에는 그 작품이 이렇게까지 성공을 하리라고 짐작했을까? 그저 자신도 글을 잘 쓰고픈 욕심에서 시작된 일이 졸지에 남의 작품을 훔친 셈이니 잘되면 잘될수록 마음이 편할리 없고 아니나 다를까 조금씩 유명세나 인기만큼이나 작품과 그녀를 둘러싼 문제가 생겨나기 시작하는데...

작품을 둘러싸고 그 글을 쓴 진짜 작가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이거니와 백인 여성인 준이 중국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썼다는 사실이 의외의 문제 포인트가 된다는 점에서 가짜 작가, 작품 표절, 작품 도난 등과는 다른 차원의 접근 방식과 스토리 전개가 이 작품을 더욱 의미있게 하는 요소가 아니였나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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