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는 우리말과 어순이 비슷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 선택하게 되는데 막상 공부를 해보면 대부분의 언어가 그렇듯이 쉽지 않다는 것에 직면한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는 점이라면 앞선 말한대로 어순이 우리말과 같고 일본도 한자어를 사용하기에 기본적으로 한자 공부가 좀 되어 있으면 발음이나 약자가 있긴 하지만 확실히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고픈 분들이라면 다락원에서 출간된 『힘내라! 독학 일본어 첫걸음』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일본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어도 문자부터 시작해서 발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이 잘 구성되어 있어서 좋다.
독학자들도 충분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표가 제시되니 참고해서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진도를 나가기 보다는 기초를 확실히 해둔다는 생각으로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학습 진도를 나가면 좋을것 같고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와 같은 문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잘 해둘 필요가 있다.
내용은 총 14 Unit으로 되어 있는데 학습 스케줄에 의하면 28일 기준으로 스케줄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며 진도를 나가면 좋은데 일본어 문자와 발음에 무려 3시간, 그리고 복습까지 할애되어 있는 것만 봐도 이 부분을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자기소개부터 시작해 인칭대명사, 수, 조수사, 시간 표현, 요일 읽기는 물론 과거표현, な 형용사와 い 형용사 표현과 관련한 내용, 존재동사, 사람과 사물을 세는 조수사, 동사 관련 표현, 권유형, 동사의 て/た형, 열거와 허가, 금지, 상태 등의 표현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
각 내용들은 학습하기에 앞서서 어휘 체크를 통해 그 Unit에 새롭게 나오는 어휘를 먼저 정리해두었고 이후 핵심 문형 체크를 통해 꼭 알아야 할 문법 설명이 소개된다. 독학이지만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말로써 잘 설명이 되어 있고 덧붙여서 알아둘 필요가 있는 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박스처리를 해서 TIP로 정리가 되어 있으니 핵심 문형을 공부할 때 함께 봐두면 좋을것 같다.
여기에 이론 설명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단어 역시 잘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단어장을 만들어서 수시로 암기를 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핵심 문형을 학습한 뒤에는 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니 말하기 연습도 가능할 것이고 실전 회화 체크에서는 조금 긴 대화문을 통해 배운 핵심 문형이 어떻게 쓰이는지를 알 수 있다. 내용은 두 페이지에 걸쳐서 나오는데 한 페이지는 일본어가 나머지 한 페이지에는 우리말 번역이 있으니 번갈아가면 일본어 표현은 읽고 해석하기, 우리말 표현은 일본어로 말해보기 연습을 하면 좋을것 같다.
마지막으로는 연습 문제까지 제공되니 한 Unit을 학습한 뒤 자가진단을 해보듯이 테스트 용으로 확인해서 학습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를 체크할 수 있을 것이고 부족한 부분은 복습의 시간을 가지면 될 것이다.
전반적으로 깔끔하게 핵심 포인트를 잘 정리해서 너무 많지 않은 내용으로 실려 있고 MP3를 활용한다면 듣기 말하기에도 도움이 될 것이며 함께 제공되는 쓰기노트와 워크북, 미니북도 적절히 활용해 실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QR코드를 스캔하면 유튜브 동영상의 회화 무비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다.
#힘내라독학일본어첫걸음 #유세미 #다락원 #다락원외국어서포터즈7기 #일본어입문서 #기초일본어 #일본어 #일본어책 #일본어공부 #일본어책추천 #일본어독학 #일본어공부하기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