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자는 천국에 있다
고조 노리오 지음, 박재영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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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었지만 죽은 게 아니다? 특수설정 미스터리로 증쇄의 증쇄를 거듭한 미스터리 소설이라니 상당히 기대되었던 작품이 바로 『살인자는 천국에 있다』이다. 작품 속 인물들은 죽어 버린 존재들이다. 그런데 자신이 누군지도 왜 죽었는지도 모른 채 깨어난다. 

물론 자신이 죽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는데 이들은 마치 이승과 저승의 중간 단계에 갇힌 존재들 같다. 그들은 죽었으되 제대로 죽어 성불하지 못한 채 그들이 살해된 현장과 똑같은 천국에 갇혀서 자신들이 왜 죽었는지를 추리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특수 설정 미스터리로 인해 놀랍게도 일본 내에서는 서점에 작품이 배포된 이후부터 화제가 되었고 결국 품절 사태와 증쇄의 증쇄를 불러 왔다고 한다. 참고로 제9회 신초미스터리대상 최종 후보작이라고 하니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기대될 요소라고 생각한다. 

살해 현장과 똑같은, 그러니깐 범죄 현장과 똑같은 천국에 갇힌 채 이미 죽은 자들이 함께 생활하면서 사건의 진실을 파헤쳐가는 이야기로 이들의 공통점이라고 한다면 목이 베여 죽었다는 사실, 그리고 이들 모두 한 파티에 존재했다는 사실이다. 한 공간에서 모두 목이 베어 죽었다는 것인데 말이 천국이지 이는 곧 감옥 같은 곳이다. 

누가 왜 자신들을 죽였는지, 이곳에 모인 6명 중에 범인이 있기도 한 것인지 아무것도 알 수 없는 가운데 저택에는 매일 신문이 배달된다. 근데 또 누가 이 신문을 배달해주는지는 알지 못하는데 이 신문은 그나마 사건을 해결하는데 있어서의 단서가 된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자신의 이름조차 알지 못하기에 마치 별명처럼 서로를 부르는 가운데 이곳을 벗어나기 위해 추리에 힘을 모으고 설령 이들 중 누가 죽어도 다시 살아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건 뭐 무한 굴레인가 싶기도 하다. 

게다가 살인 사건과 그에 따른 추리를 하는 것임에도 오싹하거나 섬뜩한 분위기 보다는 뭔가 의기투합하는(어찌됐든 서로 아는게 없다보니) 모습은 무슨 다함께 살아남고자 하는 단합된 추리 서바이벌 같은 느낌도 드는데 이런 요소들이 오히려 뻔하게 흘러갈 수도 있는 이야기에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서 이 작품을 더욱 흥미롭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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