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을 모르는 나에게 질문하는 미술관 - 나를 멈춰 서게 한 그림의 질문 25
백예지 지음 / 앤의서재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에 대단한 조예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그림을 감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책으로도 많이 보지만 현장에 가서 감상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회가 닿는다면 더욱 많이 가고픈 사람이기도 한데 그건 아마도 처음으로 가봤던 전시회의 감상 경험이 상당히 좋았던 기억으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당시 전시회를 우연한 기회에 가게 되어 어떤 전시를 하고 있는지도 모른 채 갔었고 당연히 전시된 작품과 작가에 대해서도 몰랐음에도 불구하고 알아가는, 감상의 시간이 좋았던 것이다. 

이후 미술 관련 도서들을 좀더 많이 챙겨보기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미술과 사람의 감정이나 심리를 연결지어 담아낸 책들에 관심이 많이 간다. 


유독 마음을 끄는 그림이 있다면 그건 그 당시 그림을 보는 사람의 심리와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일텐데 『내 마음을 모르는 나에게 질문하는 미술관』에서는  어쩌면 나 조차도 솔직히 잘 모를 것 같은 내 마음에 대해 그림이 나의 마음이 어떠한지를 묻는다는, 말 그대로 어떤 특정 그림이 자신의 눈과 마음을 끌어당기는 이유를 단순한 그림 감상의 영역이 아닌 삶의 일부에서 찾고 있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딱히 감정의 상태나 심리에 따라 그림이 테마로 묶어 나뉘지는 않다. 그보다는 화가별로 나눠서 그들의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나의 어떤 마음의 상태에서, 어떤 화가의, 어떤 그림들이 나에게 여러 고민들에 대한 물음에 대해 답을 해주었는가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목차를 보며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지금 자신의 마음이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답에 해당하는 화가와 그의 그림을 만나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나 유명한 화가도 있고 세상에 이런 화가도 있었구나 싶은 마음과 이제라도 알게 되어 참 좋다 싶은 화가도 있었는데 많은 화가들의 귀한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시간이라 더욱 좋았던 것 같다. 





#내마음을모르는나에게질문하는미술관 #백예지 #앤의서재 #미술 #미술관 #미술이야기 #그림 #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