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나를 찾아라 - 법정 스님 미공개 강연록
법정 지음 / 샘터사 / 2024년 4월
평점 :
절판

살아생전 그리고 죽음 이후 자신이 남긴 것들에 대해서마저 무소유의 정신을 실천하고자 했던 법정 스님은 종교를 초월해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던 진정한 시대의 스승이자 어른이였다. 그랬기에 그분의 사후 많은 분들이 오히려 그분의 책을 소장하고자 했고 이후 주기적으로 그분과 관련한, 그분을 추억하는 책들이 출간되고 그분의 말씀을 담은 책들이 출간될 때마다 관심을 받는 것도 이런 이유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진짜 나를 찾아라』는 법정 스님의 말씀 모음집으로 무려 법정 스님의 입적 14년 만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는 내용이기도 하기에 법정 스님의 말씀을 이렇게라도 듣고 싶었던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죽비 같은 존재가 되어 줄 책이다. 책에 담긴 법정 스님의 말씀은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작해 2000년대 초반까지 이어졌던 법정 스님의 강연 글을 책으로 엮었다고 해야 할테고 그동안 책으로도 출간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마치 스님의 미공개 육성을 듣는 것 같은 기분마저 든다. 각 말씀들은 주제가 있고 어떤 장소에서 언제 강연을 했을 때 나온 말씀인지가 기록되어 있다. 내가 사는 곳도 몇 번이나 오셨는데 왜 난 이때 몰랐을까 싶다가 이때는 내가 스님을 제대로 알기 전, 그저 무소유라는 작품으로 스님을 만났을 때였구나 싶어 아쉬운 마음이 더욱 커진다.
전체적인 이야기의 공통된 결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일 것이다. 삶에 정답은 없다지만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법정 스님의 말씀을 통해 조금이나마 삶을 살아가는 방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법정 스님이 1994년 ‘마음을, 세상을, 자연을 맑고 향기롭게’라는 실천 덕목으로 만든 사단법인 ‘맑고 향기롭게’의 30주년을 기념해 출간된 법정 스님의 말씀 모음집, 『진짜 나를 찾아라』를 통해 누구에게 보이기 위한 삶이 아닌 진짜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삶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해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