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고윤(페이서스 코리아)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쓰며 살아간다. 이것이 단순히 도덕적이고 양심적인 삶을 위해서 눈치를 보는 거라면 좋겠지만 그보다는 자기 삶의 주도권을 자신이 아닌 타인의 시선, 타인의 기준에 맞추고자 하는 경우라면 문제가 된다. 

자기주도적인 것은 학습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 전반에 걸쳐서 필요한 것이다. 그렇기에 제목부터가 상당히 의미심장하면서도 강렬하게 다가왔던 책이 바로 『왜 당신은 다른 사람을 위해 살고 있는가』 이다. 

이 책은 아침과 저녁, 나를 위한 철학 30day 시리즈 두 번째 책이기도 한데 첫 번째 도서인 『당신의 첫 생각이 하루를 지배한다』도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는 총 54명의 다양한 인물들이 전하는 자신들의 인생 철학이 담겨져 있다. 일종의 명언을 풀어서 설명하기도 하고 또 평소 그들이 평생에 걸쳐서 말하고자 했고 스스로도 실천하고자 했던 삶의 자세나 태도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져 있다. 

그러니 독자들은 나의 인생, 나의 삶을 어떻게 살면 좋은가에 대한 해답으로써 이 책을 읽어보면 가장 좋을것 같다. 위인이라고 책은 표현하고 있는데 마틴 루터 킹 같은 사람은 위인이라 불러도 될 것 같지만 쇼펜하우어 같은 경우에는 철학자 정도로 분류를 해야 할 것 같아 전체를 위인으로 분류하긴 힘들것 같고 유명인사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것 같다. 

54명의 유명인사들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진짜 의미를 읽으면서 스스로가 이런 삶을 살았다면 이들이야말로 각 분야에 한 획을 긋는 인물이 될 수 있었겠구나 싶다. 그중 요즘 탐닉하고 있는 쇼펜하우어의 메시지를 보면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 진정한 내가 결정될 수 있다는 말이나 마틴 루터 킹 목사의 타인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설파한 이야기를 보면서 혹시 나는 스스로에겐 한없이 관대하고 상대방에겐 지나치게 공격적인 사람은 아닌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자신의 삶의 중심은 스스로가 되어야 겠지만 배타적인 행태 속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나아가 타인과 어울어짐이 가능한 존재로 산다는 것에 대해 여러모로 고민해보게 되는 책이였다.

인생을 보다 의미있게 사는 방법, 보다 지혜롭게 사는 방법을 54명의 유명인사가 전하는 인생 철학에서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