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너머의 클래식 - 한 소절만 들어도 아는 10대 교향곡의 숨겨진 이야기
나카가와 유스케 지음, 이은정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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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클래식 음악은 어렵게 느껴지고 듣는 음악 역시 대체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편식이 심하다고 할 수 있는 장르일 것이다. 그래도 관심은 많아서 작곡가 역시 유명한 작곡가에 대해서는 그의 일거수일투족까지는 아니더라도 흥미로운 에피소드는 여러 통로로 알게 되어 아예 모른다고 할 순 없는데 교향곡은 전체를 다 듣기도 힘들고 말 그대로 대중적이거나 너무나 유명한 그 작곡가의 대표작이라 불리는 정도만 알 뿐이다. 

그랬기에 클래식 음악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향곡들 중에서의 10대 명곡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단순한 교향곡 그 자체만의 이야기가 아닌 다양한 이야기까지 만나볼 수 있는 『악보 너머의 클래식』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먼저 책에서 소개하는 일명 TOP 10 교향곡의 리스트를 보면 모차르트가 마지막으로 작곡한 교향곡이기도 한 <주피터>를 시작으로 도입부부터 웅장한 모르는 사람이 없을 베토벤의 <영웅>과 <운명>, <전원>이 있고 미완성임에도 불구하고 명곡이란 명성에 부족하지 않은 슈베르트의 이름 그대로 <미완성 교향곡>도 있다. 이름이 왜 미완성 교향곡인가하면 그건 이 작품이 제2악장까지 밖에 없다고 한다. 완성이 되었다면 얼마나 대단할까 싶어진다.

다른 작곡가들에 비해 이름이 상대적으로 생소하게 느껴져서 과연 어떤 곡을 작곡했길래 이토록 대단한 작곡가들 사이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는 10대 교향곡을 작곡한 작곡가일까 싶었던 베를리오즈와 그의 작품인 <환상 >도 소개된다. 이외에도 차이콥스키의 교향곡 제6번인 <비창>과 드로브자크의 교향곡 제9번인 <신세계>, 들어 본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제목이 낯설게 다가오는 구스타프 말러의 <거인>과 쇼스타코비치의 <혁명>이 소개되어 있다.

화가도 그렇지만 작곡가 역시 개인사가 창작에 영향을 미친 경우도 있고 넓게는 시대적인 흐름이나 사회적인 분위기 등이 작품에 고스란히 담겨있기도 하다. 또 그 사람의 사적인 영역을 더 들여다보면 조금은 미스터리해서 여전히 의문을 품게 하는 순간들도 있고 뒤늦게 알려져 더욱 화제인 작품도 있다. 

이 책은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해, 클래식 사에 한 획을 그은 10대 교향곡을 중심으로 작곡가의 생애, 해당 교향곡에 영향을 미친 요소, 그 교향곡의 탄생 비화 등을 잘 담아내고 있어서 클래식 음악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도 흥미롭겠지만 이야기 자체로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일거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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