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 딕 - 전면 개역판
허먼 멜빌 지음, 김석희 옮김 / 작가정신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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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된 지 13주년을 기념해서 완전히 새롭게 전면 개역판으로 선보이는 작가정신의 『모비 딕』은 판형도 보통의 책보다 크고 두께는 요즘 말하는 벽돌책 수준이다. 다큐멘터리를 통해 고래의 생태에 대해 본 적은 있지만 지구상 최대 포유류로 분류되는 고래를 소재로 한 소설을 담아낸 작품이라 좀더 신기했고 과연 어떤 이야기가 담겨져 있을지 궁금했다.

특히나 이 책은 작가인 허먼 멜빌의 역작이라 불러도 좋을만큼 많은 조사와 연구 등의 정보와 지식이 담겨졌다고 하는데 출간 당시에는 어려웠던 탓에 제대로 그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하니 단순히 방대한 분량이라는 점을 넘어 허먼 멜빌은 창작의 한 과정으로서 모든 이야기를 읽기 쉽게 쓴 것이 아니라 작가가 포경선을 탔던 경험과 함께 전문적인 정보까지 실었기 때문에 고래라든가 포경업에 대해 잘 모를 수 밖에 없는 일반인들이 마주했을 땐 어렵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 이해가 되는 내용이였다.


이번에 작가정신에서 출간된 이 책이 갖는 의미는 여러가지인데 그 중 하나는 제1회 한국번역 대상을 수상한 심석희 번역가의 독창적인 번역으로 만나볼 수 있고 개정 전 기존 도서의 각주가 411개였던 것이 개역판에서는 576개의 각주를 실어 고래와 포경산업에 대해 잘 모르는 일반인들도 『모비 딕』을 읽고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함께 읽으면 좋을 작품 속 등장인물에 대한 소개나 작가에 대한 연보가 자세히 소개되고 옮긴이가 담긴 덧붙임과 독자와의 대담 역시 작품의 감동을 이어가기에 좋다.

포경산업이기에 필연적으로 먼 바다로 나가야 하는데 지도를 실었고 포경선은 어떤 모습인지 못 본 사람이라면 알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포경선의 전면과 각 구조 등을 자세히 실어 전반적인 작품의 이해를 돕고 있어서 좋다.


이상의 부가적인 요소들도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만 가장 핵심이 바로 작품 그 자체일 것이다. 작품 속 주인공인 이슈메일이라는 인물이다. 그는 현재의 생활에서 벗어나고자 맨해튼에서 뉴베드퍼드로 오게되고 그곳에서 퀴퀘그를 만나 그와 함께 낸터컷으로 가서 포경선을 타게 된다. 

지금도 배를 탄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텐데 이 작품의 배경이 되었을 당시는 더욱 그랬을 것이고 크리스마스에 항해에 나서기 전 광인인 일라이저로부터 저주인지 경고인지를 듣게 된다. 

대자연에 도전한다는 것은 분명 무모함이겠지만 놀랍게도 인간은 자주 그 무모함을 몸소 실천하기도 하는데 이슈메일이 탄 포경선인 피쿼드 호는 사실 보통의 포경선과는 차원이 달랐는데 선장인 에이해브가 예사롭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에게 있어서 포경, 특히나 모비 딕을 찾는다는 것은 포경으로 돈을 번다는 차원이 아닌 복수를 위함이였기 때문이다. 언제 어떻게 상황이 바뀔지 알 수 없는 망망대해의 바다에서 이미 모비 딕에 대한 복수로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없게 된 에이해브는 일등항해사인 스타벅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모비 딕을 잡겠다는 일념으로 해양 여기저기를 항해를 하게 된다. 

지나친 자만 내지는 오만으로 에이해브는 자신이야말로 모비 딕을 잡을 수 있다고 자신하지만 그런 에이해브를 지켜보는 나머지 사람들=이슈메일, 다른 선원들-에게는 망망대해의 바다, 거대한 모비 딕에 대한 두려움을 뛰어넘는 에이해브의 광기 어린 복수심이 그려지고 이는 피쿼드 호가 출항하기 전 광인의 경고이자 예언이라고도 할 수 있었던 파멸적 운명을 불러 올 바다에 대한 무모한 도전 그 자체였던 것이다. 

마치 한편의 거대한 블록버스터 영화 같은 전개 속 펼쳐지는 이야기에는 인간적 교류와 우정이 있고 포경선 항해와 모비 딕 추적을 둘러싼 만류와 갈등이 그려진다. 또한 작품 전반에 걸쳐 고래 생태학과 포경 산업에 대한 지식, 자연의 위대함과 그에 대비되는 인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놀라운 작품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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