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배신 - 머릿속 생각을 끄고 일상을 회복하는 뇌과학 처방전
배종빈 지음 / 서사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뇌는 참 신기하다. 때로는 지극히 과학적이지만 반대로 어떤 경우에는 너무나 이상하게 느껴지는 신체의 일부분이기도 한데 이런 뇌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한다고 생각하면 뇌과학이라는 분야가 더욱 흥미롭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서사원에서 출간된 『생각의 배신』은 그런 뇌과학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도 우리로 하여금 불안과 우울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현대인들이라면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우울증은 어느 정도 있고 불안 역시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 책에서 말하는 사고의 기술을 통해 심각하지 않은 수준의 불안과 우울을 벗어날 수 있는 뇌과학 처방전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고민하는 많은 문제들은 지나친 생각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문제들로 우리는 고민을 하는데 이 책을 보고 있노라면 일단 무거운 생각을 가볍게 함으로써 일상으로의 회복이 가능하게 해주는데 잡다하면서도 번뇌로 가득한 생각으로 힘든 상황에 놓여 있다면 이 책을 활용해 실천한다면 꽤 효과적일거란 생각이 들었다. 

흔히 마음의 병이라고 일컬어지는 불안과 우울 역시 생각이 불러일으키는 것이며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도록 부정적인 생각을 차단하거나 그 방향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한데 책에서는 그런 방법들, 우리가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며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선 어떤 행동을 실천해야 하는가를 보여준다.

특히나 이 책에서 주목하고 있는 것은 바로 '부정적인 생각'인데 우리가 겪는 불안과 우울 역시 이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가져오는 산물로서 실제로 그 사례를 보면 누구라도 해당할만한 내용들이며 때로는 둘 이상의 복합적인 부정적인 생각들이 만들어낸 우울과 불안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이런 부정적인 생각도 미리 예방을 함으로써 불안과 우울의 문제로 나아가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내용이였고 한 발 더 나아가 만약 이미 나의 의식 속에 그런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잡아 버렸다면 그 악순환을 끊어내야 하는데 책에서는 10가지 사고의 기술을 통한 해결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상당히 현실적인 사고의 기술들이 제시되는데 혼자서 할 수 있는 수준의 것도 있고 주변과 전문가와 현대 의학의 힘을 받아야 하는 방법도 알려줌으로써 이 책은 진심으로 불안과 우울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책에서 제시한 해결법과 사고의 기술을 좀더 적극적인 자세로 받아들이며 행동으로 변화를 꾀하고 만약 이 정도로 부족하다면 현실적으로 전문가의 도움도 받는 것 역시 분명히 방법임을 받아들이면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