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심리 방에 입장하셨습니다 - 내면의 중심을 잡아주는 스무 가지 심리 수업
김앵두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과 전문의의 치료를 요하는 사례도 분명 있겠으나 그 정도는 아닌데 심리적 치유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음이 힘들고 아픈 사람들을 위한 심리 관련 도서들을 그 어느 때보다 많이 만나볼 수 있는 요즘이다. 

어떻게 보면 그만큼 마음이 힘든 사람이 많다는 의미일수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예전 같으며 그냥 참고 넘겼을 일들을 이제는 참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고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하는 것일 수도 있겠다.

그렇기에 인스타툰을 통해서 다양한 심리 키워드에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마음을 알아보게 하고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 줄 스무 가지의 심리 처방전을 담은 『고독한 심리 방에 입장하셨습니다』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책속에서 제시된 심리의 방은 총 3가지이다. 나를 돌아보는 방/관계를 돌아보는 방/삶으로 나아가는 방이 그것인데 실제로 이 세 가지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심리적으로 가장 힘든 부분에 놓이게 되는 주요 요인들이 도사리고 있는 것들이라고 생각한다. 

마치 소크라테스의 그 유명한 말처럼 가장 먼저 나를 돌아보는 방에 입장하면 그중에서도 제일 먼저 언급되는 것이 바로 '자존감'이다. 우리가 살면서 지나친 자신감을 넘어선 자만감을 문제가 있겠지만 대체적으로 오히려 이런 심리학 관련 도서를 읽는 독자의 경우라면 자만심보다는 자존감에서 문제를 겪기 때문일거란 생각이 들고 자존감을 높이면서 나를 알고 나를 가장 소중한 존재로 대하며 사랑할 수 있는 방법을 차례차례 만나볼 수 있다. 

관계를 돌아보는 방에서는 말 그대로 나와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서의 조언을 만나볼 수 있는데 내가 누군가에게 휘둘리지도 않아야 겠지만 성숙하고도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삶으로 나아가는 방을 통해서 나와 내 주변의 관계 정립을 통해 마음을 보다 단단히 했다면 인제는 현재에서 미래로 나아가는 방향으로 삶을 바라보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장 처음으로 챙겨보았던 것이 '자존감'이였다면 고독한 심리 방의 마지막은 '삶의 의미'이다. 

결국 이런 수고스러울지도 모를 행동들을 통해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나의 삶을 좀더 의미있게, 미래로 나아가는 삶을 살고자 함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 책은 차근차근 제시된 심리 치유 키워드를 따라가면서 마치 심리 상담을 통한 치유를 얻고 그 상담을 최종 목표지에 다다르는 것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어서 만약 마음 속 고민과 어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마음 치유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