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30년째 - 휴일 없이 26만 2800시간 동안 영업 중
니시나 요시노 지음, 김미형 옮김 / 엘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에서는 누적판매 56만 부를 돌파한 일명 극한 직업 일기 시리즈라고 하는데 이번에 만나보게 된 극한 직업은 바로 '편의점'이다. 편의점하면 가격은 다른 소매형태에 비해 비싸지만 24시간 운영된다는 점에서 언제든 구매가 가능한 점포 형태라는 점에서 말 그대로 소비자들의 편의를 돕는 가게인 것이다. 

예전 같으면 치킨 집과 함께 은퇴 후 하는 업종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요즘은 두 업종 모두 젊은 사람들이 많이 도전한다고 하는데 내가 사는 곳만 해도 대략 200m 반경 안에 3~4개의 편의점이 있고 마트가 문을 닫을 때는 많은 도움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특히나 요즘은 (특정)편의점에서만 살 수 있는 제한된 물품도 있어서 예전 같은 이미지가 아닌데 과연 일본의 편의점은 어떨까 궁금했다. 

특히 일본하면 자판기와 함께 편의점이 상당히 화제인지라 더욱 궁금했는데 이 책의 주인공은 무려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편의점을 운영한 점주라고 한다. 게다가 국도변에 위치한 편의점이라는 점에서 주택가나 대도심에 위치한 편의점과는 뭔가 다른 점이 있을거란 생각이 드는데 이제서야 제목이 딱 점주 부부의 이야기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것 같다.


저자는 남편과 함께 편의점을 운영 중이라고 한다. 아내인 니시나 요시노 씨와 남편이 교대로 운영하는데 원래 저자가 하려고 했다기 보다는자영업자가 되고 싶어 했던 남편의 바람에서 시작한 일인데 편의점이라는 업종의 업무와 관련한 이야기도 있고 저자의 편의점을 찾는 독특한(?) 손님들과의 일화도 잘 소개되는 책이다. 
우리나라의 편의점 운영과 관련한 계약 조건은 어떤지 알 수 없지만 이 책에는 일본의 편의점 운영, 계약 등과 관련한 내용도 담겨져 있어서 흥미롭다. 물론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사람들과의 이야기일테다. 

사람들을 대하는 일이 참 쉽지 않은 일이기에 생생한 노동의 현장과 편의점을 운영하는 와중에 겪게 되는 천태만상이라고 표현할만한 사람들과의 이야기는 비단 편의점 뿐만 아니라 많은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자영업자들의 노고를 생각해보게 만든다. 

30대에 편의점을 열어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절 환갑을 맞이하기까지 저자 자신도 이렇게 오랫동안 편의점을 운영할 줄 몰랐다고 말한다. 말이 30년이지 그속에 청춘의 세월이 모두 녹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 책에 미쳐 담지 못한 이야기는 더 많을거라 생각한다. 

어느 업종이나 쉬운 곳은 없겠지만 사람과 직접적으로 대면해야 업종이라는 점에서 그냥 하는 말로도 편의점이나 해볼까는 해서는 안될 말이다 싶은 생각이 들게 하고 왜 이 책을  극한 직업 일기라고 하는지도 알 것 같다. 그럼에도 내가 운영하지 않으니 알 수 없었던 부분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