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고 스토리 - 장난감 브랜드, 혁신의 아이콘이 되다
에비타니 사토시 지음, 류지현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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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 아이도 레고 참 좋아한다. 지금은 그래도 나이가 있어서 전보단 덜하다. 하지만 초등학교 시절만해도 레고를 구매해서 원래 제품을 한번 만들고 난 다음에 다시 분해해서 여러 레고 제품을 섞어서 완전히 새로운 혼자만의 창작물을 만들기도 했다. 아예 레고 브릭스만 따로 구매해서 만들기도 하고 레고를 만들면서 놀 수 있는 레고 카페도 한 때는 많이 다녔다.

지금은 용돈 모아서 좀 값이 나가는 레고 크리에이터 제품을 사서 만들어서 자기 방에 놔두고 보는 정도인데 덴마크에 있다는 레고 랜드에 가보고 싶어 했고 이제는 단종된 과거의 레고 제품들을 찾아보기도 했었는데 도대체 레고의 매력은 무엇이길래 아이가 이렇게 빠져들까 싶었던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아이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의 수준을 넘어 어른들도 빠져들게 하는 매력을 가진 레고의 저력을 무엇일까? 

『더 레고 스토리』 에서는 그런 레고의 글로벌 경영비법과 관련해서 현재의 위치에 오르기까지의 브랜드 경영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무려 글로벌 기업 평판 1위에 브랜드 가치 17조에 달하는 기업이 레고라고 하는데 사실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팔리고 있는 걸 생각하면 과연 레고라는 회사는 어떤 곳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이 한 권의 책이 상당히 흥미롭게 느껴질 수 밖에 없다.


가장 먼저 나오는 레고의 성장 원동력을 보면 4가지의 주요 전략이 소개되는데 잘 되는 기업이란 다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지금의 레고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역사와 관련한 이야기는 레고가 나무로 만든 것이 시초였다는 것에서부터 경영 적자의 시기를 거쳐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돌던 경영 위기의 시절까지 자세히 알려 준다.

계속 승승장구했을것 같은 레고 역시 위기가 있었지만 그 위기 이겨낸 혁신과 관련한 부분은 많은 경영자들에게 귀감을 살만한 이야기일 것이다. 특히 레고가 제품 개발에 팬을 초대한다는 점은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였고 끊임없이 자구책으로써 변화하고자 다방면에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주저하지 않는 부분 또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위기에 대응하고 변화하는 시장에서도 선두를 놓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자 하는 자세 또한 넓은 의미에서는 기업 경영 전략에 속하겠지만 미시적으로는 한 개인에 있어서도 자기 분석, 혁신, 성장 동력 확장 등과 같은 부분들은 충분히 관심있게 읽어볼 수 있는 내용일거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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