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선
아멜리 노통브 지음, 이상해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스에서만 무려 25만부가 판매된 베스트셀러라고 한다. 사실 프랑스 소설가하면 아주 예전의 소설가나 몇몇 트렌디한 작품을 출간하는 작가 정도만 알고 오히려 북유럽 소설가보다 접해본 적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아멜리 노통브의 작품은 접해본 적도 작품의 이름을 들어 본 적도 많아서 반갑기도 했다. 

그럼에도 『비행선』이라는 제목만 보고선 도무지 어떤 내용일지 감이 잡히질 않는 것도 사실인데 열아홉 살의 앙주라는 과외 선생님과 열여섯 살의 피라는 고등학생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는 점에서 과연 이 두 사람에겐 어떤 일들이 있을까하는 궁금증을 자아낸다. 

두 인물의 특징이자 공통점은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고독하다면 고독한, 소외적이면서도 그러나 자신만의 살아갈 방향을 찾기 원하는 존재로 그려지는데 확실히 평범한 삶을 살고 있는 그 나이 대의 인물들이 아니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그 와중에 앙주는 문헌학도로 등장하고 그가 가르치는 고등학생 피는 단어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는 인물인데 너무나 다른 두 인물이 과외라는 매개체로 이어지고 수업의 일환으로 고전 문학이 등장한다는 점도 흥미롭다. 

과연 가능할까? 갇혀 또래와는 교류하지 못하는 앙주가 역시나 자기 내지는 집안에 갇혀 지내는 평범하지 않은 피와 정상적으로 대화가 가능할까 싶으면서 이 수업이 지속될까 하는 생각도 드는게 사실이다. 

두 사람 사이에 고전 문학이 놓여 있다는 점도 꽤나 묘하게 작용하는데 앙주가 생활비 마련을 위해 피의 과외를 하게 되고 피를 만나 읽는 법을 가르치며 그렇게 두 사람은 타인과 교류하는 법을 배우는것 같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갇힌 세계에서 벗어나고자 애쓰기도 한다. 

강압적이라면 강압적이고 또 어떻게 보면 지나치게 통제적이라고 할 수 있는 피의 아버지의 존재를 보면서 과연 자식을 위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게도 되는데 인간관계만큼 어려운게 없지만 그래서 설령 그 관계들 속에서 우리가 상처를 받더라도 완전히 그 관계를 배제할 수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앙주와 피는 고전문학으로 과외를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가 갇힌 세상 속에서 벗어나 어떻게 보면 진짜 삶 속으로 들어가는 연습을 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쉽지 않은 그 발걸음을 내딛기까지의 과정이 재미있다는 표현만으로도 부족하게 철학적이고도 흥미롭게 그려지는 그런 작품이라 새삼 읽으면서도 프랑스 작가분들의 글은 확실히 철학적인 메시지를 풀어내는데 일가견이 있구나 싶은 생각을 해보게 된 작품이였다. 

#비행선 #아멜리노통브 #열린책들 #신간소설 #프랑스베스트셀러 #소설추천 #읽을만한책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