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주행 고려사 : 고려거란전쟁 편 - 알고 봐도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
박종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려거란전쟁을 소재로 한 KBS 드라마가 인기리에 종방되었다. 개인적으로 드라마 잘 안보는(TV를 잘 안봄) 나 조차도 보게 만든 드라마인데 회차를 거듭할수록 너무 몰입해서 봤고 개인적으로 드라마의 최고는 바로 양규라는 인물을 알게 되었다는 점이였다. 

조선에 이순신이 있다면 고려에는 양규가 있었던 것이다. 사실 학창시절 거란과의 관계를 보면 서희, 강동 6주, 강감찬, 귀주대첩 정도로 알고 있고 크게 깊이있게 들어가지 않고 지나갔던것 같은데 드라마를 보면서 드라마가 물론 극적인 부분도 있겠으나 전혀 몰랐던 사실 부분도 있어서 보면서도 신기하고 오히려 드라마로 고려시대의 역사를 공부한것 같은 기분도 들었다.

그렇게 드라마는 끝이 났지만 아직도 그 여운이 남아 있는 분들이라면 중앙북스에서 출간된 『역주행 고려사 - 고려거란전쟁 편』으로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드라마를 보면서 나처럼 정말 저때 저랬나, 저 내용은 어디까지가 진짜인가 싶어 인터넷 검색을 조금이라도 해보신 분들(양규와 그의 죽음을 검색해 봤고 최질의 난과 이를 제압한 사건 등이 진짜인지 드라마를 보다가 궁금해서 어떻게 그들의 난이 제압되었는지 검색을 해보았던 것이다)이라면 이 책은 제대로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은 먼저 고려 초기의 왕실 계보를 보여주는데 각 인물들간의 관계를 통해서 이들의 혈연 관계나 결혼 등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총 3차에 걸친 고려거란전쟁을 책은 소개하는데 가장 먼저 고려 건국부터 시작해 고려와 거란이 어떤 과정을 통해 성장해가는지도 알 수 있고 거란이 왜 고려를 침략하게 되었는지도 알려준다. 그러면서 진짜 80만 대군이 왔는지와 같은 긴가민가한 내용에 대해서도 정확한 정보를 알려준다. 

이런 식으로 고려거란전쟁사가 펼쳐지는데 3000명으로 40만 대군을 이긴 흥화진 전투와 양규 장군에 대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다. 도순검사의 죽음이 너무 충격적이였는데 역사서에 화살을 고슴도치처럼 맞았다는 표현이 너무 안타까웠던 것이다. 

당시 거란의 득세와 끊임없는 거란과의 전투 속 그럼에도 끝까지 항쟁했던 우리 조상들의 모습을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고 마지막 드라마 최종 이야기와도 연결되는 현종, 외교전, 강감찬의 귀주대첩, 전쟁 이후의 평화까지 잘 정리되어 있다. 

사실 강감찬이 문신출신이며 귀주대첩을 승리로 이끌 당시의 나이가 그렇게나 많은 줄 몰랐다. 당연히 젊은 장수(무신 출신의)일 줄 알았는데 말이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드라마를 보면서 역사를 배웠다는 앞선 표현처럼, 우리의 경우 우리의 역사를 진짜 알기 위한 배움이 아니라 시험 점수 획득을 위한 공부를 하다 보니 우리의 역사조차 깊이 있게, 그리고 자세히 알지 못하고 주요 사건, 주요 인물들만 알고 넘어가는 게 새삼 안타깝게 느껴지는 시간이였다.

어쩔 수 없는 교육의 현실이겠지만 이렇게나마 책으로써 보다 자세하고도 정확한 역사를 알게 되어 의미있는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