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전쟁사 - 수천 년 세계사의 흐름이 통째로 이해되는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시리즈
김봉중 지음 / 빅피시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대는 아니다. 그러나 21세기에도 참혹한 전쟁은 여전히 진행중이다. 내전은 물론이거니와 국제적인 관계 속에서의 전쟁도 현재 진행중인데 가장 대표적인 2건이라면 단연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전쟁일 것이다. 

둘 사이의 협의점은 없어 보인다. 전자의 경우에는 하루 이틀이라면 끝날 것이라던 러시아의 생각과는 달리 몇 해를 넘기고 있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경우에는 오랜 역사 속 얽히고 설킨 실타래를 보건데 쉽게 해결될 문제도 아니거니와 휴전도 종전도 쉽지 않은, 왜 중동의 화약고라 부르는지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알았던 전쟁이기도 하다. 


역사 속 전쟁은 무수히 존재해왔고 그중에는 세계사의 흐름, 세계의 패권을 바꿀만한 전쟁도 많았다. 수천 년의 세계사 속에서 크고 작은 전쟁까지 포함하면 엄청날 테지만 적어도 현대를 살아가는 어른이라면 상식적인 차원에서 이 정도는 알아야지 싶은 전쟁사를 담아낸 책이 바로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전쟁사』이다. 

tvN 〈벌거벗은 세계사〉를 통해 세계사를 누구보다 쉽고 재미있게 그러나 명확하게 알려주고 계시는 역사 스토리텔러 김봉중 교수님이 쓰신 책으로 이미 시리즈 누계 10만 부의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니 그 인기가 대단하다.

책을 펼쳐보면 경제, 패권, 내전, 문명, 종교라는 총 4개의 관점에서 전쟁사를 풀어내고 있는데 결국 인류사에서 발생하는 전쟁의 이유는 이 4가지 중 하나 또는 둘 이상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겠다.

본격적인 전쟁사 이야기에 앞서서 시대순으로 한눈에 보는 전쟁의 역사가 총 2페이지에 걸쳐서 자라 정리되어 있는데 세계사에 한 획을 그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대전들이라고 볼 수 있겠다.


정말 많은 전쟁사들이 소개되지만 개인적으로 관심이 더욱 갔던 것은 앞서 언급한 두 전쟁이다. 현재 진행형인 이유도 있고 지리학적인 영향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결코 우리나라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 때문에 보다 자세히 알고 싶었으며 두 번째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의 경우에는 왜 이 두 나라는 이렇게까지 하는 걸까 싶은 궁금증이 있었지만 한번도 그 자세한 내막을 제대로 살펴본 적이 없다가 이번 하마스의 침략으로 이 둘 사이의 오랜 역사적 관계를 <벌거벗은 세계사>를 통해 보았기에 더욱 그랬다.

경제적 이유에서 시작된 전쟁은 전세계 다른 국가들, 특히나 유럽을 하나로 뭉치게 했고 또 세계 국가들로 하여금 자국의 국방력 강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했다. 

아울러 어느 한쪽도 타협의 여지가 없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참상이 더욱 걱정되는 경우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너무나 오랫동안, 그리고 너무나 많은 국가들이 관련이 있고 그 이후로 보복을 주고 받으며 악화일로를 걷고 있던 와중에 생긴 전쟁이라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전자보다 더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게 사실이다. 

각 전쟁에 대해서는 전쟁 연표를 통해 일목요연하게 전쟁사를 정리한 뒤 보다 자세한 발생 원인과 과정, 그 후의 이야기들을 정리해두고 있는데 전체 세계사에서 전쟁사를 떼어놓은 이야기이지만 어찌보면 그 전쟁으로 인해서 한 개인, 국가, 나아가 세계 전체의 운명과 경제, 역사를 바꾸는 계기가 되기도 했던게 전쟁임을 생각하면 적어도 과거에 왜 이런 전쟁이 일어났고 전쟁 이후에는 어떻게 되었으며 또 지금 발생하고 있는 전쟁의 핵심은 무엇인지를 알아두는 것도 최소한의 상식이자 현대 지식인의 자세가 아닌가 싶어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