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2세 열린책들 세계문학 287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박우수 옮김 / 열린책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점은 정말 대단하다는 것이다. 그는 어떻게 이런 작품들을 창작했을까 싶고 이는 지극히 읽는 재미로만 끝내고자 함이 아닌 극으로 만들어져 보는 이들이 더욱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위대한 작가였다는 생각이 든다. 

『리처드 2세』 역시 그런 작품으로 이는 1955년 쓰여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어떻게 보면 굉장히 단순한 시놉시스를 보인다. 왕귀 쟁탈전이 주요 키워드처럼 보이고 중세 유럽의 역사적 배경을 놓고 보면 이런 류의 이야기들은 상당히 평이하게 보일 수도 있는 소재이나 그 안에 담긴 디테일과 스토리, 각 인물들 간의 관계와 인간의 욕망 등이 결합된 이야기 속에는 그 평이함을 넘어선 위대함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특히나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가장 충실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라고 평가받는다고 하니 더욱 흥미롭게 느껴진다. 셰익스피어가 쓴 역사극이자 비극적인 이야기라고 하는데 작품 속에서는 주요 대립각을 이루는 인물로서 리처드 왕과 그의 사촌 불링브루크가 등장한다.

극중 다양한 장치들을 통해 이 둘의 성격이나 행태들이 대조적으로 그려지는데 특히 리처드 왕에 대한 모습은 굉장이 즉흥적으로 묘사되고 또 뭔가 자신의 마음이 내키는대로, 절차라든가 아니면서 합리적 사고 끝에 이뤄지는 결정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들을 보여주고 반대로 불링브루크는 결국 모브레이와의 결투와 이후 추방형을 받고 왕국을 떠나야 했던 과정에서 백성들에게 보이는 행동이라든가 이후 다시 반란에 성공한 뒤에 왕국으로 돌아오면서 보이는 모습들은 확실히 둘의 차이를 보여준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백성들 역시 리처드 왕과 불링브루크에게 보이는 행동이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 이런 걸 보면 아무리 절대권력을 가진 왕이더라도 결국은 민심이 천심이라는 말처럼 백성의 뜻과 마음을 벗어나는 행동을 할 경우에는 그 끝이 좋을 수 없다는 것이다. 

리처드 왕 역시도 자신이 왕권을 가지고 있던 그 때에는 자신이 사람들로부터 굴욕적인(어떻게 보면 자처한 부분이 크겠지만)인 대우를 받으며 왕권에서 물러날 줄은 몰랐을 것이다. 권력이 영원할 줄 알았을테니 그랬을지도 모르고.

아무튼 이런 모습들을 보면 과연 이런 모습들이 16세기 중반에만 적용 가능한 이야기일까 싶다. 어느 시대건 백성의 마음을 잃은 군주(리더)는 그 자리에 오래도록 머물 수 없다. 자신이 알아채지 못할 때 권력의 파멸은 이미 시작된 것일테니 말이다. 



#리처드2세 #윌리엄셰익스피어 #열린책들 #세계문학 #셰익스피어 #세계문학전집 #고전문학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