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전영애.박광자 옮김 / 청미래 / 200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 속 악녀의 이미지를 가진 이들이 몇 있겠지만 그중 단연코 손꼽을만한 사람이라면 아마도 프랑스 혁명 당시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마리 앙투아네트일 것이다. 그녀에 대한 소위 '~카더라'하는 이야기들은 넘쳐나는데 그중에는 사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예전에 식물과 세계사를 다룬 이야기를 담은 책을 읽었을 때 감자와 관련해서 처음 감자가 유럽에 전파되었을 때 거부감이 컸는데 식량 자원으로서는 좋았기에 마리 앙투아네트가 감자꽃을 꽃고 다니며 감자에 대한 이미지를 좋게 하고자 했다는 사실을 보면서 놀랐던 기억이 난다. 그동안 알려진 이미지로는 백성을 생각하는 이미지는 없었기 때문이다. 

그 유명한 말 있지 않은가 . 먹을 게 없으면 빵을 먹으라고 했던가... 그런데 그런 말도 사실이 아니라는 말이 있다. 애초에 그녀는 오스트리아의 황녀로 태어나 당시의 최고위층의 화려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정략결혼으로 프랑스의 왕비가 되었으니 적응이 쉽지 않았을 것이고 백성들의 곤궁한 삶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물론 그것이 정당화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세상에 알려진만큼 그녀가 악녀에 안하무인의 인간은 아닐 것이라는게 최근 그녀와 관련한 책들을 보면서 알게 된 부분인데 귀한 신분으로 태어나 가장 화려한 시대를 살았으나 인생의 말미엔 너무나 초라하게 기요틴에 목숨을 잃은 그녀의 삶을 재조명하면서 동시에 사실에 입각하여 최대한 그녀의 삶에 다가가고자 한 작품이 바로 슈테판 츠바이크의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이다. 

이 책의 저자인 슈테판 츠바이크는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어떻게 보면 자국의 황녀로 태어나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프랑스를 넘어 마치 세계사에서 악녀로 평가받는  마리 앙투아네트의 삶을 제대로 조명하고 싶었을거란 생각도 든다. 

그런 주관적인 관점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순 없겠지만 그래도 지금까지 만나 본 그 어떤 소설이나 역사서들보다 마리 앙투아네트라는 인물에 대해 서술한 도서들 중에서도 잘 쓰여진 전기소설로 보인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번역된 작가”라고 하는데 가독성이 확실히 있는 글을 쓰는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의 일대기를 쫓으며 너무 미화시키지도 않고 또 너무 희생자로 그려내지도 않았던 점이 가장 의미있는 부분이란 생각이 들고 좀더 그녀의 심리부분에 접근하여 써내려간 점도 상당히 인상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가 조금 더 일찍 변화하는 국내외 정세를 알아챘다면 좋았을테지만 어쩌겠는가 그 또한 그녀 자신의 운명인 것을. 그렇기에 세상에 알려진 대로가 아닌 세상이 제대로 알지 못했던 마리 앙투아네트의 삶이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