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의 일생 - 오늘이 소중한 이야기 (양장본), 2024년 데즈카 오사무 문화상 단편상 수상작 오늘을 산다 1
마스다 미리 지음, 박정임 옮김 / 새의노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스다 미리의 작품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잘 포착해서 그려내는 작가님이라는 생각이 들고 묘하게도 공감을 자아내는 이야기들을 에피소드로 사용해서 읽는 재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녀의 이야기에는 소박하지만 오늘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서 좋다.

지난 추억보다는 살아가는 지금, 현재의 이야기를 해서 좋아하는데 그중에는 사회적이거나 국제적 이슈도 자신의 작품에 그대로 녹아들게 해서 더욱 현실적으로 느껴지고 바로 이런 점이 공감을 자아내는데 한 몫 하는거라 생각한다.


특별판 양장본으로 출간된 오늘을 산다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는 『누구나의 일생』이다. 시리즈의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오늘의 소중한 순간순간들을 잘 포착해내 그림으로 그리고 있는데 흥미로운 점은 주인공이 30대의 일러스트레이터 쓰유쿠사 나쓰코의 이야기를 보여준다는 점이다. 

마치 작가님의 분신 같기도 하다. 물론 마지막 결론은 아니지만... 쓰유쿠사 나쓰코는 필명이다. 그리고 실제의 생활 속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는 것인데 코로나가 한창이던 시절의 이야기다.

어머님이 먼저 세상을 떠나고 결혼한 언니는 도쿄에서 살고 자신은 고향집에서 아버지와 함께 산다. 가족들은 자신이 만화를 그리고 있다는 것을 아는데 그날그날 있었던 일들 중에서 유독 자신의 마음을 움직인 말들이나 일들을 그림으로 그려내는데 삶의 철학자, 일상 철학자 같은 느낌이 들어 이렇게 자신의 일화를 남겨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스다 미리의 작품의 특징은 그림이 상당히 간결하다는 것이다. 무채색으로 거의 간략한 선으로만 그려두어 군더더기가 없어서 오히려 시선이 많이 분산되지 않아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마지막 결말이 다소 의외이다 싶기도 했지만 마스다 미리의 세계관 중 인생론을  볼 수 있었던 의미있는 작품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