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 스타카토
박하루 지음 / 고블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트로가 인기였던 시절이 있다. 내가 어렸을 때 썼던 물건들, 패션, 음악 등이 인기를 끌면서 뉴트로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기도 했었는데 이번에 만나 본 『러브 스타카토』는 그 레트로한 요소 중에서도 카세트 테이프에 주목하고 있다. 

라디오 방송을 들으면서 공테이프를 사다가 음악이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눌러서 녹음을 하기도 하고 아예 음반가게에 가서 원하는 플레이리스트를 적어 그 곡들만 따로 카세트 테이프에 담기조 했던 시절(이때는 정말 이런 게 가능했다.), 심지어 센스있는 라디오 DJ는 녹음할 준비를 하라는 멘트까지 친절히 해주던 시절이다.

지금도 당시 친구가 생일로 녹음해준 카세트 테이프가 있지만 오래되기도 했고 혹시라도 많이 들으면 늘어날까봐 듣지도 못한 채 소장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다. 

그런 카세트 테이프와 관련된 미스터리를 담아낸 이야기, 『러브 스타카토』는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집안에서 발견한 카세트 테이프 속에 담긴 노래가 사실은 미발표 곡이며 심지어 그 존재가 도시 전설로 남은 가수의 정체를 알 수 있는 것이라면 그 발견은 엄청난 발견이 아닐 수 없다.


작품은 바로 이런 설정에서 시작되어 청춘과 레트로, 미스터리 삼박자가 만나 완벽한 재미의 화음을 완성해낸다. 

세 명의 주인공인 단비와 민재, 아람은 녹음된 목소리의 주인공이기도 한 80년대 재일교포 아이돌인 한미채의 정체, 한미채를 둘러싼 진실 등이 결합하면서 세 청춘의 성장과 사랑 이야기는 물론 과거의 미스터리까지 겹치게 되는데 굉장히 흥미로운 점은 책의 목차가 노래 제목과 가사라는 점인데 실제 작가님이 작사와 작곡을 한 곡이라고 하니 흥미롭다. 

그래서인지 왠지 그럼직한 사실감이 한층 빛을 발하고 추억이 새록새록하게 함과 동시에 미스터리한 요소도 적절히 잘 어울어져 있으며 또 그 미스터리한 부분이 개인을 넘어 역사적인 부분과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재미 그 이상을 느끼게 할 작품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