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상회
유키 하루오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60회 메피스토상을 수상학 작품, 『교수상회』는 시대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본의 다이쇼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일본 소설을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알겠지만 특히 추리/미스터리 소설에서 현대가 아닌 과거 어느 시대가 배경으로 등장하면 소설 속 장치나 분위기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 작품 역시 그런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극의 재미를 더한다.

다이쇼 시대의 도쿄를 무대로 무라야마 고도박사가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는데 수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난항에 빠지게 되고 결국 유족들은 특단의 조치로 과거 무라야마 저택에 침입해 도둑질을 했던 그 당사자인 하스노에게 사건 해결을 의뢰하게 된다. 정말 기가 막힌 설정이 아닐 수 없다. 

사건의 해결이 모연한 가운데 집을 떨었던 도둑에게 사건을 의뢰한다니 말이다. 오죽 답답하면 그럴까 싶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켠으로는 왜 하필 자신의 집에 들어왔던 도둑에게 의뢰한 것일지 저택에 들어왔던 것이 어떻게 보면 핵심 키워드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어찌보면 대담한 결단 속에 도둑이 탐정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고 무라야마 박사의 죽음을 둘러싸고 비밀 결사대인 교수 상회가 관여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제 이야기는 과연 이 교수 상회의 정체는 무엇이며 무엇을 하는 단체인가 하는 것인데 이는 당시 일본이 다이쇼 시대라는 것과 맞물려 작용하고 또 역시나 도둑은 그냥 물건을 훔치는 보통의 도둑이 아니였음을 알게 되는데 확실히 능력자다. 뭔가 비유하자면 괴도 루팽 같은 존재랄까. 

유족인 미나카미가 왜 하스노라는 도둑에게 탐정 역할을 맡겼을까 하는 궁금증은 이 즈음 해결되는 것이며 동시에 왜 무라야마 고도라는 교수가 교수상회로부터 죽임을 당했는가에 대한 부분은 그 둘의 관계성이 밝혀짐으로써 비밀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바로 그 관계성을 밝혀가는 과정에서 얻는 재미가 있으며 독자들 역시 과연 무엇 때문일까에 대한 해답을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작품일 것이다. 

전반적으로 다이쇼 시대라는 시대 설정이 작품과 연관이 있으며 하스노라는 도둑의 캐릭터도 꽤나 흥미롭게 그려지는데 그래서인지 이 사람을 주인공으로 시리즈 작품을 출간해도 재미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교수상회 #유키하루오 #블루홀식스 #미스터리소설 #신간미스터리 #추리소설 #베스트셀러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