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 문화센터 1
난다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쿠스틱 라이프』의 난다 작가가 새롭게 선보이는 작품, 『도토리 문화센터 1, 2』는 무한 취미지옥 생존기라는 흥미로운 문구가 눈길을 끈다. 만화임에도 인물들의 표정이 살아있는것 같아 감상의 재미가 더욱 큰 작품이기도 하다. 

고두리 유니버스그룹의 부장은 취미를 위해 도토리 문화센터에 등록한 게 아니다. 워커홀릭으로 소문난 고두리 부장은 유니버스그룹에서 야심차게 계획중인 'THE 유레카'라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도토리 문화센터에 일종의 위장 전입을 한 것으로 적진으로 뛰어들어 문화 센터에서 소유권 양도에 동의하지 않은 최종 4인방으로부터 동의를 받기 위함이다.


나름의 규칙을 세우고 잠입에 성공한 고두리 부장, 유니버스그룹 CEO의 직속 비서이기도 한 오소운이 함께 하는데 워낙에 친화력이 뛰어나서인지 고두리와는 달리 금방 도토리 문화센터에 동화된다. 

'THE 유레카' 프로젝트를 위해선 부지의 소유권을 포기한다는 동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에서 과연 고두리와 오소운은 유니버스그룹의 CEO인 유리만의 계획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가운데 문화센터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다. 

일단은 취미로 강좌가 개설되는 경우가 많지만 조금은 전문적인 반도 있고 육성반도 있고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금방 인원이 차버린다.

어린 아이를 둔 엄마들이라면 문센이라고 불리는 곳, 이곳에서 고두리는 애초의 의도와는 달리 의외로 두각(?)을 드러내며 칭찬을 받기도 한다.

다양하면서도 개성있는 캐릭터들이 등장하고 도토리 문화센터에 잠입한 둘을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고령의 어르신들이라는 점에서 이분들과 만들어가는 이야기도 상당히 재미있게 그려진다. 

고두리 부장이 어르신들은 모르는 원래의 목적을 감추고 도토리 문화센터에 잠입한 것처럼 그곳에 있는 사람들 역시 저마다 사연이 존재한다. 그런 이야기들이 녹아들면서 도토리 문화센터가 단순히 취미생활을 누리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지닌 곳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재미와 감동까지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도토리문화센터 #난다 #문학동네 #어쿠스틱라이프작가 #무한취미지옥생존기 #휴먼드라마 #만화 #웹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