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의 유명한 저서 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아마도 많이 알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그 책을 완독했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할텐데 사실 책 그 자체만 놓고보면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궁금하다, 도대체 차라투스트라는 뭐라고 말했는지.

그 책을 읽기는 부담스럽지만 무엇을 말했는지 궁금한 사람들, 그런 사람들에게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는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뭔가 다른 책인가 싶지만 사실 이 책의 원제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이다. 좀더 쉽게 읽을 수 있는 버전이라고 표현해도 될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상당한 분량에도 불구하고 쉽게 다가오고 읽힌다. 


니체=차라투스트라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니체는 자신을 차라투스트라에 투영해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며 지속적으로 언급하는데 그는 어떻게 100년 전에 이토록 인간의 삶을 꿰뚫어 본 것처럼 지금에서도 적용가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총 4부(+ 최종 부)에 걸쳐 언급되는 메시지는 놀랍기 그지없다. 

정말 다방면에 걸쳐서 인생의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자기 중심적인 삶 그러나 그것이 이기적인 삶으로 귀결되는 것이 아니라 마치 군중 속의 외로움을 벗어나는 길은 오롯이 혼자 있는 순간을 우리가 어떻게 보낼 수 있는가를 역설하는 것 같기도 하다. 

혼자의 삶이 더이상 이상하지 않은 시대가 되어버린 지금, 그럼에도 뭔가 그속에서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떠올리고 동시에 함께 해야 하는게 아닐까 싶어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니체는 차라투스트라를 통해 말해줄 것이다. 군중 속의 외로움이 아니라 혼자여도 충만할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좋은 문장들이 너무 많아서 두고두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느 한 문장만을 담기가 힘들다. 특히나 개인적으로는 책이 쓰여진 방식이 구어체여서 읽는게 아니라 강연을 듣는것 같은 기분도 들어서 더욱 좋았던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