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사랑한 예술가
조성준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혹 이해되지 않는 예술작품이 있다. 도대체 이게 뭔가 싶은 작품들, 특히 현대예술로 올수록 그런 경향이 큰데 가장 최근은 바나나를 벽에 테이프로 붙여놓은 것일 테다. 왠지 창작물보다 작품에 대한 해석이 오히려 작품의 가치를 드높이는것 같은 묘한 관계성도 생각해보게 되면서 사람들은 어쩌면 하나의 대상에 자신이 보고자 하는 걸 투영해내는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또 어떤 예술작품, 그리고 예술가들은 사회를 고스란히 담아내기도 하는데 이는 단순히 자신의 창작과 예술혼을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인간에 대한 표현이라든가 자연과 우주, 그리고 가깝게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런점에서 볼 때 예술이란 참 난해한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우리의 삶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생각을 반영이라도 하듯이 『당신이 사랑한 예술가』에서는 미술, 음악, 건축, 영화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소위 천재 예술가로 통하는 25인의 삶을 담아내고 있는데 그들의 작품과 함께 만나보는 이야기는 새삼 예술가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구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과 동시대를 살면서 그들이 자신의 작품 세계를 통해 표현하고자 했던 메시지에 주목하고 그것이 사회 전반에 걸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만나볼 수 있어서 유익했던것 같다. 


게다가 보통 이런 예술가들은 독단적으로 활동하는 경우보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물론 그들 중에는 우호적인 관계도 있었겠지만 때로는 냉혹한 예술의 세계를 보여주는 면모를 만나볼 수도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 천재 예술가와 그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담아내어 괜찮았던 책이기도 하다. 

그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무조건적으로 찬양하거나 위대하다고 평가하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 동시에 그들이 왜 동시대를 넘어 후대에 이르러서까지 그 예술 분야에서 천재라는 수식어를 넘어 독보적인 존재로 남을 수 있었는가를 보여주는데 총 5부에 걸쳐서 알려주는데 이것이 단순한 장르와 시기별 분류가 아니라는 점이 고무적이다.

뻔한 분류를 넘어 좀 더 예술가에 집중하고 있는 점이 좋았다. 지금은 없다고 말할 수 없는 차별과 편견을 넘어섰거나 때로는 자국에서 핍박받는 예술가도 있었고 평범함을 넘어선 특이함으로 회자되는 천재성을 지닌 예술가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또 천재성을 가진 이들도 결국 한 명의 인간으로서 불우했던, 불완전했던 존재임을 보여주는 이야기도 있고 그럼에도 역시 예술가는 다르구나를 보여주는 예술가로서의 진정한 면모를 보여주는 이들의 이야기들이 5부에 걸쳐서 소개되니 조금은 깊이있는 예술가들의 삶과 예술 세계를 만나보고픈 분들이라면 추천해주고픈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