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블루칼라 여자 - 힘 좀 쓰는 언니들의 남초 직군 생존기
박정연 지음, 황지현 사진 / 한겨레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에 성역할의 편견도 점차 희미해져 가고 있어서 간호사라고 하면 당장 여성만 존재할 것 같지만 실제로 종합병원을 가보면 남성 간호사들을 그에 못지 않게 볼 수 있고 반대로 여성 근로자가 있을까 싶은 직업군 역시도 이제는 여성 근로자가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조금은 진입장벽이 높아보여 혹시라도 여성 근로자가 있다면 화제가 될 수 밖에 없는 남초 직장 내에서 자신만의 몫을 해내고 있는 여성 10인의 인터뷰를 담아낸 책이 바로 『나, 블루칼라 여자』이다.


사실 블루 칼라는 직업군을 나누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화이트 칼라로 불리는 회사원들이 보통은 흰색의 셔츠를 많이 입어서였던 것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이 사무직원과 현장 노동자를 나뉘는 일종의 직업에도 귀천이 있는 것처럼 이미지화 시켰는데 지금은 오히려 화이트 칼라보다 임금 등이 더 높은 경우도 있는 걸 보면 많이 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블루 칼라 직군에서 일하는 10인의 여성들을 보면 직업이 실제로 여성은 본 적이 없는것 같은 직업들인데 대형 트럭은 아주 가끔 봤지만 레미콘 기사는 이 책을 통해서 처음 보고 용접하시는 분도 처음 보는것 같다. 이외에도 건설현장에서 반장의 자리에 오른 분도 계시고 목수, 철도차량정비원, 주택 수리 기사 등에 이르기까지 생각지도 못한 직업을 가진 분들이 나온다.


직업 현장에서 본인의 업무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이거니와 여성이기에 경험했던 성차별이나 직장내 성희롱 등과 관련한 문제들, 여전히 존재하는 곱지 않은 시선들도 허심탄회하게 풀어낸다. 

사람이 가장 멋있을 때는 자신이 잘하는 일을 할 때인것 같다. 책에는 10인의 여성분들이 자신의 작업 현장 내지는 업무와 관련해 찍은 사진이 수록되어 있는데 카리스마가 느껴진다. 

남성분들도 그렇지만 오랜시간 어느 직업 현장에서 소위 말하는 연륜을 쌓아오신 분들을 보면 보통 사람은 범접할 수 없는 아우라가 있기 마련인데 가장 먼저 나오는 화물 노동자 김지나 씨와 레미콘 운전 노동자 정정숙 씨의 모습을 보면 딱 그렇기 때문이다. 

여성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힘이 약할 수 밖에 없지만 스스로 한계를 두지 않고 자신이 맡은 바 임무를 해내기 위해 몸에 멍이 들어가면서도 장비를 옮기는 모습에서는 나약함 대신 프로의 모습이 보인다. 

지금의 자리에 오기까지의 부단했던 노력들을 보여주고 있기도 한데 이는 단순히 여성이여서 더 감동적인게 아니라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잘 해내겠다는 다부짐을 보게 되는것 같아 여러 면에서 삶의 자세와 자신의 일을 대하는 열정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