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굴 죽였을까
정해연 지음 / 북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묘하게 특이점이 있다. 보통 추리/미스터리 장르라면 이 책의 제목은 『누가 죽였을까』라는 가해자, 즉 살인범 찾기에 초점을 맞출텐데 이 작품은 흥미롭게도 '누굴' 죽였는지에 주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당연한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다. 살인자는 자신이 누굴 죽였는지도 모른다는 것일까 하고...

이렇게나 제목 하나가 주는 재미도 큰 작품이 바로 정해연 작가의 최신작인 『누굴 죽였을까』인데 정해연 작가는 화제의 드라마였던 『유괴의 날』의 원작소설을 썼고 『홍학의 자리』 역시 그녀의 작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작품이 더욱 기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원택, 필진과 함께 동네에서 단짝으로 자랐던 선혁은 원택의 부고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다. 9년 전 이들은 한 학생을 죽음을 이르게 한 전력이 있는 가운데 죽은 원택의 입 속에서 9년 전 세 사람의 사건을 언급한 쪽지가 발견되었다는 형사의 이야기는 남은 필진과 선혁으로 하여금 의심을 불씨를 키우게 만든다. 

졸업 후 선혁과 필진은 나름대로 평범한 삶을 살았지만 원택은 그렇지 못했고 이제 출소를 한 시점에서 죽은 것이다. 잊을수만 있다면 9년 전 사건으로부터 도망이라도 치고 싶을 선혁이지만 그 사건은 세 사람에겐 영원한 비밀 같은 사실로, 사실 세 사람만이 안다고 생각했던 일로 인해서 원택이 죽었기에 왜 9년이나 지난 지금 이 시점에서 복수가 일어나는지도 의구심이 들며 그로 인해 이제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라곤 선혁 자신과 필진 밖에 없기에 둘은 서로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른다.

한 학생의 죽음, 그러나 시체조차 발견되지 않아 실종처리 되었던 사건의 당사자인 삼인방, 바로 그 사건의 복수가 시작되는 가운데 선혁을 중심으로 조금씩 9년 전 그날의 진실이 드러나는 이야기다. 

누군가를 죽음에 이르게 하고 평범하게 게다가 행복하게 산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진실된 사과와 죗값을 치르지 않은 가해자가 사이코패스가 아니고서야 그 사건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다. 사건의 피해자, 그리고 남겨진 이들에 비할 순 없겠지만 결국 그 사건은 올가미처럼 과거가 아닌 현재에도 자신을 옭아 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