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오래 산다 - 30년 문학전문기자 생애 첫 비평에세이
최재봉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년 경력의 문학전문기자가 처음으로 펴낸 비평에세이, 『이야기는 오래 산다』는 한국문학사의 생생한 증언과도 같은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있다. 과연 문학전문기자는 어떤 작품을 읽을까? 그리고 어떻게 읽고 그에 대해 어떻게 기록으로 남길까? 전문 비평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저자의 레이더에 잡힌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도 기대되었지만 과연 그 작품들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도 상당히 궁금했던 책이기도 하다.


특별히 어떤 장르를 가리지 않고 책을 읽는 편이지만 문학, 그중에서도 한국문학만 놓고봐도 출간되는 작품들이 상당하기에 작가가 말하는 문학의 포화라는 표현이 일견 이해가 가면서도 그렇다면 이런 포화 상태 속에서 어떤 책을 읽어야 하고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기록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자 동시에 작가는 어떤 작품에 감동받고 표현 그대로 찬양하고 있을지도 상당히 궁금했던 책이다. 

무엇보다도 한국문학에 국한하고 있다는 점이 우리 문학의 역사와 시대적 변화를 겪으면서 문학의 사조는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우리 문학장르의 작품들이 세계 속에서는 어떤 위상을 보여주고 있는지와 같은 현주소도 만나볼 수 있었기에 참 좋았던 책이기도 하다. 


총 4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 속에서 저자는 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작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저자가 이미 <한겨레>에 실었던 칼럼과 서평을 담고 있기도 하다. 가장 흥미로웠던 대목은 바로 2부의 내용들이다. 

해마다 노벨문학상 수상 시기가 도래하면 과연 우리나라의 어떤 작가가 이번에는 수상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지만 역시나 수상 발표에서 멀어지면 언제쯤 우리는 노벨문학상 수상작가를 배출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동시에 하게 되는 아쉬운 감정을 갖게 되는데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 한국문학계에 존재했던 여러 문제들과 함께 노벨문학상과 관련한 소신 발언, 우리 문학계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이나 일본 작가가 그의 작품에 담아내고 있는 역사 인식 등에 대한 의견을 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논조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소신을 펼치고 있다는 점이 단순히 한국 문학사 내지는 한국 문학과 관련한 단순한 작가와 작품 소개 수준을 넘어서는 수준 높은 토론의 장으로 독자들을 끌어당기고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고 독자 역시 저자가 고민하고 주장하는 바들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이는 또다른 의미에서 능동적 독서의 길로 나아갈 수 있게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