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감정, 클래식 - 기분 따라 듣는 42가지 클래식 이야기
클래식 읽어주는 남자(김기홍)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래식 음악에 조예가 깊다고 할 순 없다. 하지만 좋아하는 곡들은 있어서 대체적으로 나만의 플레이리스트라고 할 수 있는 곡들을 위주로 클래식 음악을 들었는데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곡들에 대한 이야기를 알고 싶어 관련 도서들을 읽기 시작했고 이제는 더 나아가 여러 상황이나 감정에 따라 마치 처방전을 받듯이 어울리는 클래식 음악을 알려주는 책들을 읽게 되었다.

『오늘의 감정, 클래식』은 인간의 대표적인 감정인 희(기쁨), 노(분노), 애(슬픔), 락(즐거움)이라는 4가지의 감정에 애(사랑), 오(미움), 욕(욕심)이라는 3가지의 감정을 더해서 인간의 일곱 가지 감정에 어울리는 클래식 음악을 추천해주고 있는 책이라 어떤 문제적 상황이나 개인의 특수한 상황에 맞는 클래식 음악을 추천하는 경우보다 오히려 더 공감이 갈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하나의 감정에도 좀더 세분화한 감정들에 어울리는 클래식 음악이 소개되는데 예를 들면 가장 먼저 나오는 인간의 감정인 희(기쁨)에도 기쁨은 물론 황홀, 환희, 편안, 희망이라는 구체적인 감정들로 나눠지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유명한 곡들이 소개된다. 그래서 감정과 클래식 음악의 연결을 보는 묘미도 있는 책이고 관련 클래식 음악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책이다.

게다가 그 감정에 해당하는 코멘트를 마치 구어체마냥 하나의 문장으로 담아내서 좀더 감정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서 내가 이런 감정일 때는 이 곡을 들으면 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 좋았다.

마지막에는 앞서 소개된 클래식 음악을 QR코드를 스캔해서 바로 들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이 참 고맙게 생각된다. 클래식 음악의 경우 곡명이 있어도 몇 악장이라는 식으로 좀더 구체적인 표현을 해놓은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QR코드만 스캔할 수 있게 해두면 직접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줌과 동시에 아무래도 편리하니 바로바로 스캔해서 음악을 들어볼까 싶은 마음이 행동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해당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읽기 전에 마지막 장을 넘겨서 그 음악을 들으면서 이야기를 읽으면 글만 읽는 것과는 확실히 그 느낌이 달라서 좋았던것 같다. 





#오늘의감정클래식 #클래식읽어주는남자 #초록비책공장 #클래식 #클래식야기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