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 - 미국 독립 전쟁부터 걸프전까지, 전쟁의 승패를 가른 과학적 사건들
박영욱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의 일상을 파괴하고 평화를 파괴하는 전쟁 속에서 과학은 눈부신 발전을 이룬다. 아니면 전쟁을 대비하거나 국방력을 강화하려는 과정에서 그렇다. 최근 방송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오펜하이머>가 주요 상들을 수상했는데 이는 전기영화 같은 이야기로 원자폭탄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오펜하이머의 이야기, 그의 원자폭탄 제작 등에 관련한 이야기가 그려지는데 그로부터 시간이 흘러 지금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에서 러시아가 핵무기의 사용에 대한 언급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참 아이러니하지않을 수 없다. 


비단 이뿐만이 아니다. 실질적으로 전쟁에서 진다는 것은 막대한 배상금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존폐와 직결되는 문제라는 점에서 전쟁이 시작되면 승기를 잡고 종국에는 승전보를 올리기 위한 각국의 무기는 물론 각종 기술을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에 만나 본 『과학이 바꾼 전쟁의 역사』는 바로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고 나아가 세계의 패권까지 좌지우지할 수 있는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무려 전쟁과 과학 200년 사(史)를 담아내고 있는 책이라 과연 과학의 기술이 세계의 패권을 변화시켰는지를 24가지의 결정적 사건들로 알아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책에서는 과학자가 전쟁에 참여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 강한 군대를 위해 과학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사례라든가 실질적으로 다양한 과학이 발달하게 된 전쟁 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 사진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 점이 참 좋다. 귀한 시각 자료를 함께 보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과학 기술이 어떤 무기들을 탄생시켰는지를 보면 그 무기들을 보유하게 된 국가에는 아주 큰 기회이겠지만 전체 인류사를 통틀어 보면 탄생하지 말았어야 할 무기다 싶은 생각도 들게 해서 참 묘한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대포라든가, 총 등의 무기에서부터 화학무기는 물론 전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군인들을 위한 기술부터 그들이 사용할 다양한 군수품에 대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방면에 걸쳐서 과학기술이 어떻게 전쟁에서 새로운 것들을 탄생시켰는가를 보여준다.

앞서 언급한 오펜하이머의 맨해튼 프로젝트를 비롯해 더욱 발전된 수소폭탄이라든가 핵 잠수함, 우리나라 역시 머리 위에 핵을 이고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하고 뉴스에서도 종종 보게 되는 대륙 간 탄도 미사일은 물론 인공지능이 전쟁 무기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도 보여줌으로써 과연 전쟁에 실질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기술들이 얼마나 그리고 어디까지 발전할 것인지 나아가 어떤 충격적인 기술이 접목된 무기들이 개발될지(어쩌면 이미 공개가 되지 않았을 뿐 개발되고 있거나 개발되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걱정스러운 마음이 생기게 하는 책이기도 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