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 레이디가가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치 시집의 제목 같은 느낌을 주는 제목이 인상적으로 다가오는, 그래서 과연 이 작품이 미스터리의 대가로 불리는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인가 싶게 만드는 작품이 바로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이다. 

아마도 제목을 보면서, 그리고 제목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감성 가득한 표지를 보면 시집을 떠올리는 것도 과언은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이유는 바로 이 책이 그녀가 무려 12년 전인 2012년에 ‘치매 예방 하이쿠 모임’을 통해서 하이쿠라는 일본의 정형시에 매료되어 스토리화 하고 싶다는 마음을 실현시킨 작품이기 때문이다. 

하이쿠와 소설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문구가 이 작품을 통해 미야베 미유키가 하이쿠에 얼마나 큰 애정을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는데 12편의 작품 제목들도 17자이며 작품의 말미에 다시 이 제목이 하이쿠로 등장하니 제목을 읽고 스토리를 읽은 후 다시 오롯이 하이쿠로 마주했을 때의 하이쿠는 확실히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아냈구나, 왜 이런 제목을 했을까에 대한 해답이 되는것도 같아 제목으로 읽은 하이쿠와 작품을 읽은 이후의 하이쿠는 같은 글자임에도 그 감상이 달라지게 되는것 같다.

또한 미스터리 스릴러의 대가이자 시대물을 펴낸 작가답게 작품 속에서는 서정적인 느낌의 하이쿠 안에 작가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느껴볼 수 있는 스토리도 담고 있는데 그속에는 인간이기에 느끼게 되는 공포도 있고 현재인줄 알았더니 그보다는 미래에 해당하는 이야기로 그려낸 공포도 있으며 이는 SF에 판타지도 있다는 점에서 미야메 미유키는 이 작품을 통해 자신이 하이쿠를 통해 이렇게도 표현할 수 있구나 싶어 역시나 대단하다 싶은 생각이 든다. 

책의 말미에는 하이쿠 작가에 대한 소개도 나오니 함께 읽어보면 좋을것 같고 작가에게 있어서 하이쿠가 어지간히 마음에 들었던 것인지 이번 한 권에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이후 더 많은 책을 쓰고 싶다니 이런 류의 독특한 분위기 속 다양한 스토리, 그속에서 마주하는 인간의 근원적 공포와 흥미로운 설정들을 더 볼 수 있겠구나 싶은 마음도 들어서 이렇게 미야베 미유키 식의 새로운 장르가 탄생하는구나 싶은 마음도 들었다.

원래 긴 글보다 짧은 글에 자신이 담아내고자 하는 이야기를 담는다는 것이 더 어려울 것이다. 17자 속에 각 단편의 이야기를 함축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점에서 마치 한 편의 시에서 하나의 시어가 지니는 중의적 내지는 다중적 의미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그런 시간이 되기도 했기에 과연 앞으로 펼쳐질 하이쿠와 소설의 콜라보레이션에서는 어떤 하이쿠와 이야기들이 그려질지도 충분히 기대해도 좋을것 같다.

그래서인지 20자도 되지 않는 분량의 시 속에 세상이 담겨져 있다는 것을 미야베 미유키의 작품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었고 하이쿠를 제대로 만나본 적은 없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그 맛을 보게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 콜라보레이션이 끝나는 즈음 한번쯤은 함께 활동한 이들과 미야베 미유키의 하이쿠 작품만을 담은 시집을 펴내는 것도 이 시리즈의 대단원의 막을 장식하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구름에달가리운방금전까지인간이었다 #미야베미유키 #북스피어 #레이디가가시리즈 #신간미스터리 #추리소설 #일본문학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리투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