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바꾼 100책
EBS 독서진흥 자문위원회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류의 책들에 솔직히 관심이 많이 간다. 책을 좋아하니 책 소개를 하고 있는 책이라든가 책을 읽고 쓴 감상이나 비평 내지는 에세이도 좋아하고 또 이 책처럼 분야별, 아니면 주제별, 작가 개인의 취향이 반영하여 책을 분류해놓은 일종의 도서 소개글이자 도서 리스트 말이다. 

과연 어떤 책들이 소개될까 궁금하고 그중 내가 읽어본 책은 얼마나 있을까도 궁금하다. 또 이 책을 통해 내가 알게 될(책을 많이 보고 이런 류의 책을 많이 봐도 새로운 책, 처음 들어 보는 책들은 계속해서 등장한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마음 설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책을 펼치면 가장 먼저 나오는 목차는, 일종의 도서 리스트이다. 목차가 두 종류인데 시대순이라 딱 꼬집을 순 없지만 오래된 순서로 나오는 하나와 분야별로 나뉜 리스트 하나이다. 

책 자체는 분야별로 제본되어 있으니 이를 참고해서 평소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먼저 읽어봐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리스트의 면면을 보면 흔히 여러 단체나 기관 등에서 선정했을만한 필독서에 가까운 도서들이 나오기 때문에 관심을 끄는 책들부터 차근차근 완독해 나가는 것도 재미있을것 같다.


책을 펼쳐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책 제목이 나오고 원제가 그 아래 적혀 있다. 작가의 이름이 나온 뒤엔 책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되는데 작품 해설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대략적으로 이 책의 내용이 어떠하다부터 작가의 삶이나 철학 등과 연계해서 이 작품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한 내용들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책 전체를 읽어보는게 가장 좋겠지만 만약 완독을 하기가 어렵다면 적어도 여기에 소개된 책들에 대해서만큼은 이런 내용의 책이다 정도는 알고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본 상식이라고까지 하긴 어렵겠지만 성인이라면 분명 들어봤을 책들, 조금이라도 도서와 문화, 사회, 정치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만한 책들이기 때문에 내용만큼은 파악하고 있는게 좋을 것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이 책에 소개된 100권의 경우에는 EBS 독서진흥 자문위원회에 속한 분들이 엄선해서 철학/과학/문학/사회학/경제학/예술/역사/심리학의 도서를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의미있는 책들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