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문학 필독서 50 - 셰익스피어에서 하루키까지 세계 문학 명저 50권을 한 권에 필독서 시리즈 14
박균호 지음 / 센시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센시오에서 출간되는 필독서 시리즈 14번째 도서는 『세계 문학 필독서 50』이다. 세계적인 고전명작, 그래서 제목처럼 필독서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대중적이면서도 작품성을 갖춘 50권의 작품을 이 책은 담아내고 있는데 만약 올해 독서를 한 해의 목표로 세우고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에 소개된 50권의 리스트를 참고해 읽어보고 싶은 책들부터 자신만의 독서 리스트를 만들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들을 한 권의 책에 소개하고 있는데 해당 작품에 대한 한줄평부터 시작해 작가에 대한 소개도 간략하게 담아낸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작품에 대한 논평 내지는 비평이 쓰여져 있는데 해당 작품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그 작품에 대한 자신의 감상과 비교하면서 읽어봐도 좋을 것이고 아직 읽어보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작품에 대한 해석을 읽고 이 책의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에 조금은 초점을 맞추며 책을 읽어봐도 좋을 것이다. 

물론 작가의 논평이나 비평이 정답은 아니기에 자신의 감상과 충분히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그 평에 얽매지지 않고 읽어보면 될 것인데 워낙에 유명한 작품들이다보니 개인적으로 읽어 본 작품이 많았고 또 그 유명세 만큼이나 영화, 연극, 뮤지컬 등으로 내지는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 하거나 오마주한 작품들도 많았던것 같다. 


이미 읽었지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지는 작품들은 《신곡》 같은 경우에는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되기도 했고 완독 후 생각보다 그 감상이 크게 와닿았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보니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내가 만약 하루 아침에 바퀴벌레로 변하면 어떻게 할거냐’는 질문을 던지게 만들었던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도 수록되어 있다. 카프카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자신의 작품 속 설정이 이렇게나 화제의 질문이 된 것을 안다면 기분이 어떨까 싶기도 하다.

이 책에 소개된 50권은 그야말로 수많은 세계문학, 고전문학 작품들 중에서도 필독서 중의 필독서로 기본적인 소양을 위해서라도 읽어보면 참 좋겠지만 만약 그렇게 하기 힘들다면 이 책을 통해서라도 그 내용만큼이라도 제대로 알면 좋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