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이후의 세계 - 다원 패권 시대, 한국의 선택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을 직접적으로 경험한 세대는 아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자 우리나라를 지칭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수식어가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세계 각지에서 종교를 한 이유든, 영토 분쟁(정복)과 관련한 이유든지 간에 지속적으로 전쟁이 발생하고 있는 걸 보면 실시간으로 그 상황을 보면서 우리나라에도 저런 시기가 있었다는 점에서 비록 간접적으로나마 전쟁의 참상을 마주하게 된다. 

그렇기에 지금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 중 가장 크게 주목할 만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은 그 끝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민간인의 피해가 점점 더 심해져서 과연 이 전쟁의 끝은 어디로 갈 것인가 싶어질 정도이다. 


그렇기에 궁금했던 것이다. 특히나 이 책의 저자가 러시아에서 태어나 2001년 한국인으로 귀화한 박노자 작가이고 이 책을 통해서 다원 패권 시대에 지리적으로 결코 평화로울 수만은 없는 한국은 과연 어떻게 대비를 해야 하는가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상황을 통해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러시아의 이야기를 통해서 알아볼 수 있는 책이였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나오는 이야기는 러시아 출신의 작가가 들려주는 러시아 이야기를 통해 과거 혁명의 상징이였던 러시아와 왜 지금은 침략 전쟁국가가 되었는가를 알아볼 수 있고 그렇다면 왜 푸틴은 다양한 방법들 중에서 전쟁이라는 위험 천만한 수단을 선택했는가를 보여주는데 결국 우크라이나 침공이란 러시아의 발전을 위한 전략이라는 점이 놀라운 시선이였다.

이후 나오는 이야기는 러시아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이는 곧 세계 패권의 지형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고 앞으로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진짜 이유,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할 한국의 상황과 미래, 나아가 전쟁으로 인해 바뀌게 될 세계 패권의 지형까지 잘 담아내고 있기에 이전까지의 세계사이자 동시에 현재 그리고 미래의 세계사를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