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더 잘 보이는 미술관 이야기
이소영 지음 / 모요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 많다. 세계적인 미술관부터 비교적 가깝게 가볼 수 있는 우리 지역의 미술관까지 찾아보면 정말 다양한 책들이 있는데 과연 미술관을 어떻게 이용하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은 얼마나 될까?

보통은 미술관을 소개하고 그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의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이번에 만나 본 『그림이 더 잘 보이는 미술관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미술관을 보다 잘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술관에 가면 전시된 작품을 보고 나만의 감상을 하고 돌아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책은 감상과 관련한 정말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한다. 한번쯤 생각해봤던 궁금증도 있고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내용도 있어서 이 책을 보면서 다음 번에 미술관을 가게 된다면 이 책이 제시한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전시와 관련해서 작품의 위치라든가 요즘 많이 볼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 해설, 단순히 작품 전시를 넘어 미술관 자체가 하나의 예술 같은 목적성을 띄는 내용도 있어서 흥미롭다.

개인적으로는 <관계자 외 출입금지> 편이 흥미로운데 미술관에 가서 작품을 감상하고 돌아오는 관람객의 입장이 아니라 그곳의 관계자(직원 같은)의 입장에서 바라 본 미술관 이야기라 아무래도 일반인이라면 알기 힘든 내용이라 작품을 보관하기 위한 다양한 방면의 노력이라든가, 청소, 우리가 전시를 통해 보는 작품이 아닌 보관하는 수장고에 대한 이야기 등이 특히 그랬던것 같다.

이외에도 작품 감상의 차원을 넘어 미술관이 좀더 다양한 의미로 다가오는 내용도 담고 있는데 평범함을 넘은 감상법, 카페와 병행되는 미술관이나 시위 장으로서의 미술관 등 정형화된 미술관을 넘어선 미술관의 다양성을 볼 수 있어서 흥미로운 내용만큼이나 볼거리가 많았고 새롭게 알아가는 내용도 많았던 책이였다. 

유명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명 작품에 대한 이야기에서 벗어나 미술관이라는 장소에 대한, 미술관 내의 작품 관리, 감상 등과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그림이더잘보이는미술관이야기 #이소영 #모요사 #예술 #미술 #미술관이야기 #미술관이용법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