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자들의 죽음 - 소크라테스에서 붓다까지 EBS CLASS ⓔ
고미숙 지음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 의미있는 것은 죽음이 동전의 양면처럼 늘상 따라다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불로장생을 꿈꾸며 많은 이들이 그 방법을 찾고자 했고, 현재에도 노화를 늦추고자 하는 노력은 부단히 이뤄지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는 죽음이라는 현실에서 벗어날 수 없다.

비록 시기의 차이일 뿐 태어난 이들이라면 누구라도, 모두 죽는다는 점은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인생의 유일한 한 가지라는 생각도 든다.


과거에는 죽음이란 터부시되는 것이였다. 부정적인 것, 피할 수 있다면 최대한 피하고 싶은 것으로 여겨지며 입 밖으로 내지 않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시대가 달라져 죽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갑작스런 사고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차원의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인생에서 어느 시점에서 마주하게 되는 바로 그 죽음을 우리는 보다 의미있는 자세로 맞이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결국 이것은 삶의 마무리하는 관점에서 봤을 때 성숙한 삶의 귀로라고도 할 수 있겠다.

그런 점에서 세계사 속 많은 현자들의 죽음을 통해 우리는 삶과 죽음에 대한 지혜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데 이는 곧 어떻게 죽을 것인가, 죽음이 단순히 소멸이나 침몰이 아닌 나아감이란 의미로, 또는 영원한 평화 속으로 걸어가는 것처럼 여겨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로 하여금 그 순간까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역설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를 비롯해 장자, 마하트마 간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연암 박지원, 다산 정약용, 사리뿟따, 붓다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실존했던 역사 속 유명인들의 삶을 돌이켜보고 동시에 그들의 죽음을 상기하면서 그들은 과연 죽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고 어떠한 자세로 죽음을 향해 나아갔는지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삶이 유한하고 그래서 더욱 의미있게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결국엔 그 끝이 있기 때문이며 그것은 육체적, 정신적 쉼이라고 할 수 있는 죽음일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죽음에 대해 터부시하기 보다는 보다 진지한 자세로, 죽음에 대해 명랑하고 심오하고 탐구한 이 책을 통해 삶을 더욱 잘 살기 위한 지혜를 찾아야 할 것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