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 1 - 생각의 지도를 그려주는 최소한의 인문지식, 고대/중세/근대 5분 뚝딱 철학 : 생각의 역사 1
김필영 지음 / 스마트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의 위기라는 말도 있었지만 최근만큼 인문학 분야에 대한 인기가 높았던 때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서점가나 방송가만 봐도 관련 콘텐츠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서점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철학 분야와 관련한 도서들은 어렵고 우리의 실생활과 무관하게 느껴지는 철학이 의외로 우리의 삶에 지혜를 선사하거나 삶의 곳곳에서 마주하게 되는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이런 철학서들을 지나치게 고리타분하게 또는 원문 해석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함께 결합해서 독자들로 하여금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현대적 관점에서 우리의 문제들과 직결되는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담아낸 경우가 많아서 참 좋은데 이번에 만나 본 『5분 뚝딱 철학 1 - 생각의 역사』는 상당히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유튜브에서 이미 화제가 되었던 콘텐츠를 책으로 출간한 경우라고 하는데 그 인기를 반증이라도 하듯이 출간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도서로 선정되었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이 유튜브를 운영하는 운영자이자 저자가 공대 출신 회사원 철학자라는 점이다. 그러니 철학적이면서도 현실에서 동떨어지지 않은 이야기가 담겨져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물론 철학이라는 분야에 누가 되지 않도록 정통 철학서로서의 면모를 담고 있기도 하면서 동시에 다양한 분야(논리학, 과학, 수학, 언어구조학, 심리학, 미학 등)의 내용까지 담고 있다니 독자들의 입장에서도 다양한 읽을거리를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는 동시에 흥미로운 주제들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창시절 배웠던 다양한 철학자들, 그리고 여전히 왠만한 사람들도 알만한 인지도 있는 철학자들이 주장했던 철학사상들이 등장하고 그것을 철학을 배우지 않은 사람들도 충분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당히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5분 뚝딱 철학 1 - 생각의 역사』에는 고대부터 시작해 중세, 근대까지의 철학 이야기가 담겨져 있으니 참고하자. 

철학자들의 실제 모습도 담겨 있고 내용도 구어체로 되어 있어서 유튜브 방송을 본 사람들은 마치 방송을 보는 기분도 들 것 같다. 일러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개념 설명을 한다거나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책을 읽기가 수월하고 재미있다는 점이 참 좋았던 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