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보통 시 - 서울 사람의 보통 이야기 서울 시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 특별시’가 아닌 『서울 보통 시』이다. 뭔가 제목부터가 일반적인 생각을 벗어난다. SNS에서 기발한 시로 인기를 얻은 하상욱 님의 작품이다. 시만 놓고보면 도대체 무슨 제목일까 싶을 정도로 감을 잡지 못할것 같은데, 막상 시의 제목을 보고나면 고개가 절로 끄덕여지는 어쩜 이렇게 시 내용과 제목이 찰떡같이 맞아 떨어질까 싶고 이렇게 표현 작가님도 정말 대단하구나 싶어진다.

 

이 책은 무려 50만 부 베스트셀러 『서울 시』의 후속작이라고 하는데 전작을 읽어보질 못해서 둘의 차이가 어떤지는 알 수 없지만 후속작인 『서울 보통 시』는 상당히 위트 넘치고 또 촌철살인 같은 시 내용이라 읽으면서도 감탄하게 되는것 같다.

 


이 책의 위트는 시집의 제목부터 저자 소 개, 작가의 말, 목차부터 만만치 않다. 언어유희 딱 그 자체라고나 할까. 여기까지가 조금은 가볍게 웃자고 한 이야기처럼 보인다면 이후 본격적으로 나오는 시들에서는 세태를 풍자한 것도 있고 문화에 대한 작가님의 생각을 엿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특정하게 분류하기 힘든 시들 전체에도 적용되어 각 시들의 주제 속에 담긴 시어들은 결국 작가님의 생각이 고스란히 담긴 것이라고 봐도 좋을 것이다.

 

작가님의 시가 워낙에 위트있고 반전이라면 반전이 있기에 여러 예능에서도 언급된 바 있을 정도인데 그때도 시 내용을 소개하고 제목을 맞춰보는 것이였는데 쉽지 않았던것 같다. 그래서 이번에도 책을 펼치고 그때의 생각이 나서 제목을 가린 채로 한번 맞춰보려 했는데 의외로 쉽진 않았다. 역시나 작가님의 위트와 천재적인 풍자력은 아무나 따라갈 수 없는 것이였다. 짧지만 재미있게 만나볼 수 있는 하상욱 작가님의 『서울 보통 시』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