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같은 나무 하나쯤은
강재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려 30년 경력을 지닌 나무 사진 작가의 탐목기(探木記)를 담아낸 사진 에세이집이 한겨레출판에서 출간되었다. 제목부터가 오랜 시간 나무에 깊은 애정을 보여 온 작가의 마음이 엿보이는 『친구 같은 나무 하나쯤은』이다.

 

자연 속 나무라고 하면 대체적으로 오랜 시간, 나무 스스로에겐 생겨나면서부터 평생을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생물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그런 나무에게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배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들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는 가운데 이 책은 나무 사진 작가가 선보이는 다양한 나무들의 모습, 나무를 담아낸 자연의 풍경이 한데 어울어지고 그 속에 작가 자신의 이야기까지 덧입혀져서 한 권의 철학서 같은 느낌마저 들게 한다. 

 


흥미로운 점은 작가가 나무를 사진으로 남기기 전에는 통폐합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한 분교를 사진으로 담았었다고 하는데 기회가 닿는다면 그 사진들을 만나볼 수 있는 것은 의미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는 다양한 나무들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데 단순히 우리가 나무라고 생각했을 때 떠올리게 되는 숲이나 산, 그리고 들판 등에 자리잡은 거목 같은 사진 이외에도 숲 전체나 꽃나무, 작은 나무가지를 줌하듯 찍어낸 사진들도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나무가 아닌 바닥에 다시 활짝 피어나듯 펼쳐져 있는 떨어진 꽃잎들을 담아낸 사진도 있다.

 

어떤 한 구도에 제한되지 않은 다양한 모습들이 담겨져 있어서 마치 자연의 한 부분들을 감상하듯 살펴보는 묘미가 있는 책이다. 아울러 작가만의 회상에 젖듯이 나무들과 관련한 감상이나 일화 등을 담아낸 것도 좋다.

 

여러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또 다른 이들의 작품과 관련한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는데 전반적으로 나무, 꽃, 다양한 생물들, 그리고 자연 나아가 그속에서 어울어져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에 대한 이야기와 그 모든 것들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들과 깨달음을 잘 담아내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