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 - 스탠퍼드 합격생이 말하는 공부의 본질과 마인드셋
이나흔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다시 대학에 갈일은 없을것 같음에도 불구하고 유명 대학, 소위 말하는 국내외 명문대학에 진학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책들을 여전히 좋아하고 즐겨보는 것은 그속에 자신의 꿈을 위해 한걸음 한걸음 묵묵히 걸었고 그렇게 목표에 도달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걸 보면서 왠만한 성공한 기업가들의 자서전과는 또다른 감동을 느끼게 되고 어떤 일에서건 이런 자세를 배울 필요 또한 동시 느끼기 때문이다. 대학 이름이 성공의 절대적 잣대가 될 수도 없고 그것을 모든 사람들이 쫓을 필요도 없겠지만 적어도 그 대학에 입학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알기에 얼마나 많은 노력과 제대로된 전략이 있었기에 가능했을지 궁금하기도 했고 배울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내용의 책들을 좋아한다.

 


이번에 만나 본 『스탠퍼드 공부 습관의 힘』은 제목 그대로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교에 입학한 저자의 자전적 이야기가 소개된다. 저자의 경우에는 물론 캘리포니아에서 고등학교 생활을 보냈다는 점에서 국내에 거주 중인 학생이 가는 것보다는, 그리고 정보를 얻기보다는 좀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솔직히 들긴 했지만 그래도 아무나 갈 수 있는게 아니듯 그저 그 지역에 산다고 마냥 유리하지만도 않을 것이기에 이 책을 통해 그 비결을 만나볼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있었고 저자는 가장 큰 이유로 어쩌면 남달랐을 공부 습관이 가지는 힘에 대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시작이 기록의 힘이라고 말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의미있고 곧이어 나오는 감사일기에 대한 이야기 역시 최근 감사일기를 쓰면 좋은 이유를 담은 책들이나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볼 수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대목이였다.

 

 

스스로를 평범한 아이였다고 말하는 저자는 그런 자신이 쓴 평범했던 기록들이 지금의 자신을 만다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하며 점차 어떻게 자신이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학생이라면, 또 각종 자격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눈여겨 볼만한 학습 효율과 성적 향상과 관련한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에 유익하다.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고 성과를 얻는지를 지극히 주관적이긴 하지만 상당히 체계적으로 보여준다는 생각이 들고 마지막에는 미국 대학교 진학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격 팁을 잘 정리해두고 있는데 이 부분 역시 관심있는 분들에게 유익할거라 생각한다.

 

무엇을 하더라도 이 정도의 마음가짐과 정신력, 생활 습관 내지는 자세를 가졌다면, 그리고 실천력이 있다면 해낼 수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절로 들게 했던 저자의 생생한 증언과도 같은 공부 습관의 힘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히 인상적인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