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헌터 - 어느 인류학자의 한국전쟁 유골 추적기
고경태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스터리 스릴러 같은 제목의 책이지만 어떻게 보면 그 어떤 논픽션보다 더 생생한 증언을 담은것 같은 작품이 바로 『본 헌터』이다. 무엇보다도 '2000년 11월, 베트남전 시기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에 관한 미군 비밀문서를 최초 보도'했다는 저자에 대한 소개글이 눈길을 끈다. 이런 저자가 충남 아산 성재산을 배경으로 그곳에서 발견된 유골 무더기를 소재로 한 이야기는 더욱 관심이 갈 수 밖에 없었다.

 

흔히 사후 뼈를 통해서 밝혀낼 수 있는 정보가 참 많다는 사실은 유명 의학 드라마나 수사 드라마를 통해서도 알 수 있고 실제로 우리나라에 행하고 있는 참전 용사 유해 발굴과 관련해서도 발굴된 뼈의 DNA와 실종자 가족들이 남긴 DNA를 대조해서 찾아내기도 하는데 이 책은 그중에서도 한국전쟁의 참상을 알리는 작품으로 아산이라는 곳에서 무려 1,000이 넘는 사람들이 죽었다는 사실에서 놀라게 되고 과연 이곳에서는 어떤 일이 있었길래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저자가 직접 발굴 현장을 찾으며 한국전쟁 당시의 민간인 학살 사건에 집중하며 진실을 쫓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게 되는데 이는 <한겨레>를 통해 기획기사로 쓰여졌고 이렇게 책으로 출간하게 된 것인데 당시의 기고에 좀더 구체적인, 그리고 명확한 발문들이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을것 같다.

 

피해자의 무고한 희생, 이들의 죽음을 파헤치는 인류학자의 이야기, 그리고 책에 담긴 사진 자료들은 그 현장을 담아내고 있고 그 죽음에 얽힌 진실을 보여준다. 오랜 시간 땅 속에 묻힌 채 억울함을 삼키고 있었을 사람들, 그들의 죽음을 세상 밖으로 가져나와 은폐된 진실을 밝히고자 하는 노력들을 보면서 이런 일이 있었는지도 몰랐던 사실에 다시 한번 놀라게 된다.

 

1, 2부에 걸쳐서 진행되는 이야기에는 민간인 학살 사건과 관련한 진실과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그중에는 피해자의 유가족도 있지만 살아남은 피해자도 있다는 점에서 더욱 생생한 이야기를 전해들을 수 있고 무엇보다도 가해자의 시선이 함께 더해져 있다는 점도 쉽지 않았을 전개이고 취재였을텐데 그 점 또한 대단하게 생각되는 부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