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수록 인문학적 소양이 뛰어난 사람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서 차이가 난다. 짧은 시간에 완성되지 않는, 오랜 시간 깊은 내공에서 빚어진 멋스러움이 분명 있는 것이다. 말과 행동에서 소위 교양이 넘친다는 표현이 절로 나오는 그런 사람으로 나이들고 싶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그와 관련한 책들도 읽어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뭔가 알아서 그걸 남들에게 자랑하거나 보이기 위해 쓰고자 함이 아니라 같은 말을 해도, 비유적 표현을 해도 인문학적 소양이 있는 사람은 확실히 눈에 보이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즘 눈여겨 보고 있는 철학자가 있다면 니체와 쇼펜하우어이다. 

 

 

그중에서도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은 이미 제목에서도 드러나 있지만 독일 출신의 철학자인 동시에 사상가이기도 한 아르투어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의 메시지를 담은 책으로서 추상적이고 화려한 미사여구의 말들로 사람들을 미혹시키고 또 그럴듯한 메시지로 멋져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지금 이 시대, 이 순간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삶의 철학, 지혜를 담고 있는 책이다.

 

흔히 말하는 아포리즘 모음집인 셈이다. 최근 아포리즘을 표방하는 책들이 많이 눈에 띄는 것도 새해를 맞아 뭔가 의식을 전환하여 의욕을 고취시키고자 함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든다. 짧지만 의미있는, 삶의 지혜가 담긴 글들, 그것이 위대한 철학가이자 사상가인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다가오는 책이 아닐 수 없다.

 


책은 깔끔하게 총 3 Part로 나뉘는데 가장 먼저 나 자신을 위한 쇼펜하우어의 아포리즘이 소개되며 이후로 처세와 인생에 대한 아포리즘이 소개되는 구성이다. 짧은 소제목 안에 그와 관련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또 유명인들의 작품 속 문구들을 실어서 주장을 뒷받침 하고 있는 구성인데 전체적으로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 좋다.

 

군더더기 없이, 그러나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만큼은 확실히 느껴지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포리즘이라고 해서 전체적으로 너무 짧은 메시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부분은 부분부분 핵심적 메시지나 강조의 의미로 배치되어 있고 전반적인 내용은 서술하듯 쓰여 있다. 다만 그 문장들이 난해하거나 지나치게 철학적이거나 해서 읽으면서 이해를 요하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크게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히도록 쓰여져 있어서 천천히 그 의미를 새기며 읽어보면 좋을 내용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쇼펜하우어인생편의점 #아르투어쇼펜하우어 #스타북스 #쇼펜하우어 #김문성 #서평이벤트 #문화충전 #인문 #서양철학 #지혜 #용기 #영감 #쇼펜하우어아포리즘 #책 #독서 #도서리뷰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