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배속 공부법 -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공부의 신이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
서준석 지음 / 빅피시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의대 정원을 확대한다는 소식에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의대 입시반이 생겼다는 말도 나올 정도인데 그만큼 다시 의대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다. 대학만 놓고보면 더욱 상위권일 수 있지만 그런 대학을 그만두거나 재학 중 입시 준비를 해서 다른 대학교의 의대를 지원하는 경우도 많아 뉴스에 나오기도 했는데 이번에 만나 본 『3배속 공부법』은 서울대 의대·치대·공대를 석권한 저자가 직접 알려주는 합격의 절대 법칙이다. 

 

무엇보다도 표지에 적힌 ‘1시간 공부로 10시간 효과’를 본다는 점이 흥미롭고 ‘오늘부터 딱 100일, 나는 무조건 합격한다!’는 자기 암시와도 같은, 어떻게 보면 저자가 그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는 문구도 눈길을 끈다. 

 

똑같은 양을 남들보다 3배속으로 빠르게 머리속에 담을 수 있다면 그 효과는 상당히 차이가 날 것이다. 그렇기에 오래 앉아 있으면 된다고 말했던 기존의 공부에 대한 인식에서 벗어나 저자는 최대효율을 불러오는 공부의 기술을 알려준다고 말하는데 실제 의대의 학습량을 TV에서 본 적이 있어서인지 저자가 실제로 그런 엄청난 양을 암기해 본 경험에서 우러난 이야기들이라는 점에서 눈여겨 볼만한 내용들이다.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일종의 동기부여로 사실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끊어졌다고 말하고 더이상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는 사라졌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공부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단임에 틀림없다. 

 

그렇다면 이런 공부를 잘하기 위해, 나아가 실질적인 효과이자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합격은 어떻게 해야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이를 시간 관리 파트에서 자세히 알려주는데 먼저 시간을 배분하고 계획을 설정하고 또 성공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과 그럼에도 부족한 시간을 찾아낼 수 있는 틈새 시간을 찾아내 활용하는 방법들이 소개된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인 목표 설정 단계로 넘어가는데 장기적인 계획이 아닐 단기 계획을 세우라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였다. 그런 취지에서 소개되는 주간 계획과 그 계획을 점검하는 방법도 알려주며 흔히 공부를 많이 한 것에 대한 증명과도 같은 회독 방법, 그리고 어떤 시험이든 이해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 암기를 위한 방법도 알려준다.

 

이상과 같이 많은 준비, 철저한 준비를 했다고 해도 실제 시험을 앞둔 시점이 되면 누구나 떨릴 수 있고 당일 시험장에서 실수를 줄이고 실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중요한데 책에서는 시험 전략편을 통해서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시험에서는 체력, 실제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멘탈 관리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만큼 이 책은 전체적으로 동기부여를 통해 왜 공부를 해야 하고 어떻게 공부를 해야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과 멘탈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학습의 기술, 시험 합격의 기술을 잘 정리한 책인것 같아 올 한해 합격을 목표로 한 시험을 앞둔 사람들이라면 읽어보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 같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