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셋 2024
송지영 외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자 × 작가 × 출판사, 이 셋의 만남을 셋 set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셋셋. 이는 한겨레출판×한겨레교육 출간워크숍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그 이름인 《셋셋 2024》을 따와 한 권의 책으로 출간된 것이 바로 『셋셋 2024』이다.

 

송지영, 성수진, 정회웅, 이열매, 이지혜, 황해담 작가에 이르기까지 책에서는 소설가 3인과 시인 3인의 작품을 실고 있다는 점에서 독자들은 이런 프로젝트가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는 동시에 소설가와 시인의 작품을 두루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작품 수로는 소설이 3편, 시가 9편이 실려 있는데 단편소설분량으로 길지 않다. 「마땅하고 옳은 일」은 돌봄 일을하고 있는 강선숙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는데 그녀가 현재 돌보는 최노인과 과거 아팠던 어머니를 돌봤던 기억이 교차되면서 어머니의 병간호 속 숨겨진 이야기를 보여준다.

 

그리고 어머니가 병중에도 지속했던 메주를 쑤고 간장을 담그는 일과 최노인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선숙의 어머니처럼 지속적으로 하는 행위가 존재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묘하게 그녀의 어머니와  최노인을 비교, 교차해서 보여주며 이후 그녀가 돌봄 기간이 끝난 후에 최노인의 집을 떠나게 되는데 그 끝에 남겨지는 감상이 묘한 이야기였다.

 

「재채기」는 현진과 그녀의 어머니 이야기가 그려지는데 글을 쓰고 싶었던 어머니는 딸과의 추억을 글로 표현하고 현진 역시 어머니의 이야기를 읽고 글을 쓰지만 온전히 솔직하진 않은 글이다. 그리고 현진은 이를 계기로 자신의 글을 쓰고 싶어하는데 글쓰기와 관련해서 어느 정도의 진실과 허구를 쓸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 소설이나 뭔가 작가의 고뇌가 느껴지기도 하는, 그러면서 이야기 속에 담겨진 거짓말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드는 흥미로운 작품이다. 

 

 

「기다리는 마음」은 시작은 반려동물의 장례식을 위해 가다 자동차 고장으로 렉카를 기다리는 것이지만 이후 이야기는 그 기다림 속에 놓인 연인 우연히 들른 가게에서 목각인형을 파는 할머니와의 만남을 통해 느끼게 되는, 그리고 렉카 기사가 도착한 이후 발현되는 감정 등을 묘사한 이야기로 감정이라는 것이 지극히 개인적인 부분에서 각기 다르게 표출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작품이였다. 

 

이외에 9편의 시들은 마치 대화 같은 느낌이 드는 작품도 있고 또 어떻게 보면 마치 일기를 기록하듯 쓴 시도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읽어내려갈 수 있으며 동시에 그런 시이기에 뭔가 아름다운 시어로만 표현하고자 한 탐미적인 시라기 보다는 생동감이 느껴지는 시이기도 해서 조금은 특별한 느낌으로 9편의 시들을 접해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