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도시락 DAY - 초성비(초간단+가성비) 좋은 집밥 도시락 레시피 86
천벼리(뵤뵤) 지음 / 시대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중학교를 다닐때만해도 급식을 먹던 세대는 아니여서 도시락을 싸가거나 도시락 업체에 돈을 주고 배달해 먹는 친구들 두 분류로 나눠졌다. 고등학교 올라가면서도 9시 반이였나 10시까지 야자도 있던 때로 도시락은 2개가 기본이였던 시절인데 지금 생각하면 우리 엄마는 그걸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다. 지금처럼 대체공휴일도 없고 징검다리 공휴일에는 학교장 재량으로 쉬지도 못했는데 말이다.

 

요즘은 도시락 쌀일이라고 간혹 학교에서 가는 현장체험학습 정도이다. 그나마도 아예 단체로 식당에 가거나 학교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걸 주기도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날마다 도시락 DAY』이 궁금했던 이유는 꼭 도시락 싸기 위해서만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한끼, 한그릇 음식처럼 만들어 먹을 수 있지 않을까 싶은 마음과 양을 조절하면 반찬으로 활용할 메뉴도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책은 많은 요리책, 다양한 레시피북이 그러하듯 기본적인 정보가 제공되는데 숟가락, 손을 활용한 계량법에서부터 시작해 재료를 써는 방법과 손질하고 보관하는 방법, 그리고 이 책을 활용해 실제로 도시락을 쌀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도시락통 종류를 소개한다.

 

 

본격적인 도시락 레시피에서는 아무래도 한국인 맞춤형이라고 해야 할지 밥 종류가 많이 나온다. 가장 먼저 나오는 밥 종류는 덮밥으로 가짓수도 상당하다. 또 볶음밥과 비빔밥만 해도 이렇게나 다양하구나 싶어질 정도이다.

 

이 세 가지 밥종류만으로 매일매일 도시락을 싸도 한 달 레시피는 거뜬하겠다 싶어진다. 여기에 가까운 곳으로 가족끼리 피크닉을 가거나 아이들의 소풍과 같은 특별한 날을 위해서라면 주먹밥이나 김밥, 말이(롤)도 가능하다. 물론 김밥에는 유부초밥이 포함된다. 

 

 

밥 이외의 레시피로는 면과 빵도 있고 보너스 레시피에는 찜, 샤브, 구이, 말이 등의 6가지 음식 레피시가 소개되기도 한다. 각각의 종류에 상당히 많은 가짓수의 레시피가 수록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것 같다. 

 

그리고 이 레시피를 보고 재료만 달리한다면 충분히 이보다 더 많은 종류의, 자신만의 도시락을 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도시락 통에 담으면 그게 도시락이 될 것이고 괜찮은 그릇에 담아내면 한 그릇 음식이 될 수도 있고 여러가지 음식을 만들어 하나의 상차림으로 한다면 이또한 풍성한 식탁으로 차려낼 수 있다는 점에서 요리하는 사람이 이를 적절히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레시피북이라 생각한다. 

 

게다가 책에도 적혀 있는 것처럼 '초성비(초간단+가성비) 좋은 집밥 도시락 레시피'이라는 점에서 재료들이 구하기 어렵거나 비싸지 않은 것들이기 때문에 더욱 유용한 도시락 레시피북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