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를 해부하다 - 〈키스〉에서 시작하는 인간 발생의 비밀
유임주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림트를 사랑한 해부학자'라는 문구가 유독 눈길을 끄는 작품, 『클림트를 해부하다』이다. 제목에 적힌 '해부'라는 단어가 예술 작품에서 예술가와 그의 창작물에 대한 예술적 분석이겠거니 생각하고 접근한 책이지만 사실상 이는 인간 발생의 비밀을 클림트의 작품으로 접근하고 있는 책이라 너무나 신선한 발상이다 싶었다.

 

클림트의 작품은 설령 그 제목은 몰라도 <키스>의 그림을 알 정도로 유명하고 그의 작품과 관련해 영화화가 되기도 했을 정도인데 개인적으로 클림트의 그림하면 골드,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이라는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기에 과연 의대 교수님이 분석한 클림트와 그의 그림은 어떨지 더욱 기대되었다.

 

 

가장 먼저 소개되는 부분은 클림트의 탄생과 관련해서 그가 활동하던 당시의 유럽 예술계의 분위기 등을 만나볼 수 있고 그 당시의 과학사는 어떤 발견이 이뤄지고 있는가를 접목하고 있는데 이때 등장하는 인물이 찰스 다윈과 에른스트 헤켈이다. 동시대의 미술과 예술의 접근을 통해서 그러한 과학사조가 클림트의 그림에서는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흥미로운 구조인 셈이다.

 

그리고 1부를 통해 앞으로 어떻게 클림트를 해석할 것인가를 알려주었다면 2부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클림트 코드를 파헤치고 있는데 실제 그의 작품들을 예시로 들면서 그 그림들 각각에 테마를 붙여 인간의 생애, 발달 등과 연결지어 설명을 하고 있다. 상당히 많은 클림트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책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작품을 좀더 꼼꼼하게 들여다본다는 점에서 해부학자인 저자의 직업정신이 돋보이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전체 그림 속에서 인간, 의학, 생물학 등과 관련한 부분들을 집중조명하면서 그 부분을 분석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키스>라는 그림에서 여자의 옷에 난자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는 말은 솔직히 무수히 많은 그림관련 도서들을 보았음에도 이런 식의 접근은 없었던것 같아 새삼 그 그림이 다시 보였을 정도인데 이것이 수정과 그 이후 발달 과정까지 이어진다는 것이 그림에서 발견된다는 점은 놀라울 정도였다. 완전히 다른 방식의 접근법이자 새로운 해석 같은 클림트 해부를 담은 책인 것이다.

 

덧붙여 3부에서는 다른 화가들의 작품을 함께 실으며 그들이 자신의 작품 속에서 인간의 기원을 어떻게 담아내고자 했는지를 알려준다. 이는 클림트의 그림에 국한되지 않고 좀더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화가들 역시 이런 식의 시도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게 되어 클림트의 작품의 연장선상에서 함께 보면 좋을 그림들이라고 생각한다.

 

클림트라는 유명 화가와 이름보다 더 유명할지도 모를 그림들을 과학과 의학의 방식으로 접근함으로서 인간 발생의 비밀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익숙한 그림 속 놓치고 지나쳤던 부분들을 새롭게 발견해 해부하고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인상적이며 흥미롭게 다가왔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