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에서 쇼팽을 듣다 - 나의 하루를 그림과 클래식으로 위로받는 마법 같은 시간
안인모 지음 / 지식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브르에서 쇼팽을 듣다』는 너무 멋진 책이다. 세계적인 명화들, 또 조금은 새롭게 다가오는 그림들, 그러나 주제와 너무나 잘 맞아떨어지는 그림들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책인것만으로도 참으로 만족스러운데 여기에 클래식 음악이 더해졌으니 말해 뭐해, 금상첨화가 따로 없다. 

 

하루의 어느 때이고 그림을 눈으로 보고 귀로는 클래식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책인데 만약 하루의 마무리하며 그날을 되돌아보게 된다면 그날그날 자신의 감정에 따라 총 6개의 주제로 나뉘 그림을 찾아 세부적 주제에 따른 그림을 골라 음악과 함께 감상하면 되는 것이다. 

 

 

'오늘 하루 나에게 필요한 그림 한 점과 클래식 한 곡'이라는 수식어가 딱 맞는 책이란 생각이 드는데 특히나 이 책의 작가님이 피아니스트 · 클래식 연구가 · 콘서트 가이드 · 작가라는 다양한 직업을 가졌는데 그 직업들을 살펴보면 이 책의 집필 취지와도 참 잘 어울리는 분이구나 싶어서 왜 이 책이 더욱 좋았던 것인지 그림과 음악이 왜 그토록 잘 어울렸는지 알 수 있었던것 같다. 


특히 안인모 작가님이 운영중인 팟캐스트와 유튜브(클래식이 알고싶다)는 이미 누적 조회수가 각각3,000만 회와 1,200만 회를 넘겼다고 하니 이미 많은 분들에겐 잘 알려진 분이셨고 이런 이유로 아마도 많은 분들이 사랑하는 채널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소주제에 맞는 그림이 적절성과 해당 페이지를 펼쳤을때 두 페이지에 걸쳐서 그림 한 점이 소개된다는 점이다. 그림 위에는 해당 그림의 작품명과 추천하는 크래식 음악이 <오늘의 그림/오늘의 클래식>이란 타이틀로 적혀 있다. 그리고 요즘 클래식 음악을 소개하는 책에서 보여지는QR코드가 있어서 스마트폰을 활용해서 음악을 바로바로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작가님의 배려가 참 고맙다.

 

 

주제를 떠올리며 그림을 감상한 후 클래식 음악을 들으며 페이지를 한 장 넘기면 우리가 그 그림을 펼쳐보아야 할 이유이자 왜 이 그림이 그 주제와 관련해서 추천되어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먼저 주제를 보고 그 그림을 선택하게 된 독자들의 마음이나 상황에 대한 공감어린 이야기 뒤에 그림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그림 속 주인공의 자세 등을 통해서 무엇을 나타내고자 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곤 음악과 관련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작곡가가 그 음악을 창작하게 되었을 당시의 상황이 소개되는데 이는 결국 그림이나 그날의 주제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여 여러모로 작가님이 정말 많은 신경 써서 그림과 음악을 선택하셨을거란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 한 권이 더욱 귀하게 느껴지고 소중한 이와 이 감상을 넘은 감동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던 책이기도 하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